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생선수’ 개념의 의미 변천과 교육적 함의 도출Exploring terminology of student-athlete for transition: Implications for physical education

Other Titles
Exploring terminology of student-athlete for transition: Implications for physical education
Authors
이해령류태호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스포츠교육학회
Keywords
Human Rights; Implications for Education; Right to exercise; Right to learn; Student-athletes; 교육적 함의; 운동권; 인권; 학생선수; 학습권
Citation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v.28, no.2, pp.129 - 148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Volume
28
Number
2
Start Page
129
End Page
14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8750
ISSN
1226-0630
Abstract
본 연구는 학생선수 개념의 의미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할 것이란 전제를 바탕으로, 학생선수 개념이 시대별로 어떠한 의미의 변화를 겪으면서 담론이 되었는지 분석하고, 관련하여 스포츠교육계에 던질 새로 운 교육적 함의를 제공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1970년대부터 2020년 사이에 국내에서 발간 된 정책 보고서 및 문서 90여 편, 언론자료 약 400여 개가 수집되었고, 담론분석론에 기대어 작성한 분석 틀을 토대로 학생선수 개념의 의미와 담론화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1970-80년대에는 학습하지 않는 학 교대표 운동선수, 1990년대에는 운동으로 대학 가는 학교운동부, 2000년대 공부하는 학생선수라는 의미가 덧붙여진 후, 2010년대에는 정책적 인권 보호 대상의 의미가 포함되었다. 즉, 개념이 지닌 의미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누적되어 확장되었다. 이러한 의미의 변천을 통해 파악된 학생선수 개념은 운동(권), 학습권, 인권으로 담론화되었고, 이 담론들은 소멸 또는 대체된 것이 아니라 시기나 문제 상황에 따라 그 영향력을 달리하며 공존하고 있었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도출한 세 가지 교육적 함의는 첫째, 학생선수가 해야 할 공 부와 역량에 대한 논의, 둘째, 관련 문제 해결에 대한 교육의 가능성 재고, 셋째, 학생선수 담론 확장의 필 요성이다. 이는 학생선수와 관련된 새로운 논의 지점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Physic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u, Tae Ho photo

Yu, Tae Ho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Physical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