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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자의 인공지능 스피커 만족도와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Elderly Users’ Satisfaction with and the Continued Use Intention of AI Speaker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Elderly Users’ Satisfaction with and the Continued Use Intention of AI Speakers
Authors
송유진최세정김아연성용준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방송학회
Keywords
AI (artificial intelligence) speaker; Anthropomorphism; CASA; CASA; Elderly; Intention of continued use; Loneliness; Satisfaction; 노인; 만족도; 외로움; 의인화; 인공지능 스피커; 지속사용의도
Citation
방송통신연구, no.114, pp.9 - 37
Indexed
KCI
Journal Title
방송통신연구
Number
114
Start Page
9
End Page
37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8761
ISSN
2288-3134
Abstract
고령화에 따른 사회문제가 심화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인공지능과 통신 기술의 노력이 가시화되고 있다. 인공지능 스피커가 고령친화산업을 주도할 것이라는 전망에도 불구하고, 노인의 특성을 기반으로 인공지능 스피커의 사용에 관하여 살펴본 연구는 부족하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CASA 패러다임에 기반하여 가족의사소통, 외로움, 그리고 의인화의 관계를 규명하고, 나아가 인공지능 스피커에 대한 만족도와 지속사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노인의 가족의사소통이 적을수록 외로움을 많이 느끼지만, 가족의사소통이 많고 외로움이 클수록 인공지능 스피커를 의인화하는 경향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의인화는 인공지능 스피커에 대한 기능적, 정서적 만족도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정서적, 기능적 만족도는 지속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인공지능을 활용한 스피커가 가족의사소통에 결핍이 있거나 단절된 고령자에게 단순한 디바이스가 아니라, 의인화를 통해 교감할 수 있는 대상으로서 정서적 만족을 제공할 수 있음을 발견하고, 본 연구결과는 고령자를 위한 인공지능 스피커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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