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팬데믹 시대, 문학 수업의 가능성과 한계 - 소설 연계 자서전 쓰기 프로젝트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Pandemic Age, the possibilities and limitations of literature classes - Focusing on the case of novel-linked autobiography writing project classes -

Other Titles
Pandemic Age, the possibilities and limitations of literature classes - Focusing on the case of novel-linked autobiography writing project classes -
Authors
정재림최연우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문학교육학회
Keywords
COVID-19; Writing a novel-linked autobiography; growth; introspection; online classes; project classes; 성장; 소설 연계 자서전 쓰기; 온라인 수업; 자아 성찰; 코로나19; 프로젝트 수업
Citation
문학교육학, no.71, pp.9 - 42
Indexed
KCI
Journal Title
문학교육학
Number
71
Start Page
9
End Page
4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8804
ISSN
1229-487X
Abstract
본 논문은 한 중학교에서 시도된 ‘에듀테크 기반 소설 연계 자서전 쓰기 프로젝트 수업’을 사례로 하여, 온라인 기반 국어 수업의 가능성과 한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사례 분석에 앞서, 선행연구를 토대로 온라인 교육의 개념과현황, 장점과 단점을 정리하였다. 그리고 내실 있는 온라인 수업을 위해서 테크놀로지 소양뿐만 아니라, 교과 목적과 내용에 적합한 테크놀로지를 선택하고 활용하는 역량, 온ㆍ오프라인을 넘나드는 혼합 수업 설계 및 실행 역량이교사에게 필요함을 설명하였다. 에듀테크 기반 프로젝트 수업은 청소년 학습자의 자아 정체성 형성에 도움을 주려는 취지에서 기획되었으며, 국어 영역간, 국어와 미술 교과 간 융합을 시도하였다. 청소년의 갈등을 다각적으로 담고 있는 소설을 학습자의 성찰과 성장의 비계로 활용하고, 프로젝트 결과물로자서전과 자화상을 제출하도록 하였다. 에듀테크 기반 프로젝트 수업의 장점으로 교사의 과정 중심 지도 및 평가가 가능하다는 점, 학생 필자의 변화와 성장을 확인하여 단계별로 개입이 용이하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효과적인온라인 기반 수업을 위한 조건으로 수업 목적과 내용에 맞게 에듀테크를 선별하여 교육적으로 활용하는 교사의 수업 설계 능력, 이를 종합하는 국어 교사의신념과 철학, 학교 안팎의 지원과 교사 간 협력을 들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