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쓰기 능력 양상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유승아-
dc.contributor.author이순영-
dc.date.accessioned2022-03-13T04:40:42Z-
dc.date.available2022-03-13T04:40:42Z-
dc.date.created2021-12-06-
dc.date.issued2021-
dc.identifier.issn1229-8395-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880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우리나라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쓰기 능력 양상을 살펴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초등 5학년은 고등 수준의 쓰기 교육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지는 시기로, 텍스트생성과 조직 능력의 발전이 예상되는 시기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90명의 초등학교5학년 학생들이 작성한 설명글과 이야기글을 수집하여 학생들의 쓰기 능력을 분석하였다. 5학년생은 20분 동안 평균 456글자(설명글)와 583글자(이야기글) 분량의 글을 작성하였고, 문장 수는 17.7개(설명글)와 30.5개(이야기글)로 나타났다. 초등 5학년은 의미구성 과정으로서의 쓰기 특성을 보였으며, 문장의 길이가 길어지고 구조의 단순성을벗어나고 있었다. 그러나 내용을 체계적으로 조직하고 구성하는 능력의 발달은 미약하였다. 이외에도 설명글에서는 남녀 성차가 크게 줄었으나 이야기글에서는 더 크게 벌어졌으며, 쓰기 수준별(특히 상⋅하 집단의) 격차가 더 크게 벌어지는 특성도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고차원적 사고로서의 쓰기를 요구 받는 5학년 학생들의 실제 쓰기 능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학교 쓰기 교육의 구체적 지표를 마련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dc.title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쓰기 능력 양상 분석-
dc.title.alternativeAn analysis on the aspect of writing ability of 5th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순영-
dc.identifier.doi10.22818/jeke.2021..70.14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초등국어교육, no.70, pp.145 - 169-
dc.relation.isPartOf한국초등국어교육-
dc.citation.title한국초등국어교육-
dc.citation.number70-
dc.citation.startPage145-
dc.citation.endPage169-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714060-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elementary 5th grader-
dc.subject.keywordAuthorelementary writing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expository text-
dc.subject.keywordAuthorgender difference-
dc.subject.keywordAuthornarrative text-
dc.subject.keywordAuthorwriting ability-
dc.subject.keywordAuthorwriting development-
dc.subject.keywordAuthor설명글-
dc.subject.keywordAuthor성별 차이-
dc.subject.keywordAuthor쓰기 능력 차이-
dc.subject.keywordAuthor쓰기 발달-
dc.subject.keywordAuthor이야기글-
dc.subject.keywordAuthor작문 능력-
dc.subject.keywordAuthor초등 쓰기 교육-
dc.subject.keywordAuthor초등학교 5학년-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oon Young photo

Lee, Soon Young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