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미국의 작문 교수·학습 실태 조사 연구 - 한국의 작문 교수·학습 실태와 비교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주환-
dc.contributor.author이순영-
dc.contributor.author장봉기-
dc.contributor.author박소희-
dc.date.accessioned2022-03-13T06:41:12Z-
dc.date.available2022-03-13T06:41:12Z-
dc.date.created2021-12-06-
dc.date.issued2021-
dc.identifier.issn1738-883X-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8818-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에서는 미국의 중·고등학교 영어, 과학, 사회 교사 283명을 대상으로 작문 교수학습 실태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국 교사들은 예비교사 시기보다는 교사가 된 이후 쓰기 지도에 대한 교육을 더 많이 받고 개인적 노력도 더 기울이고 있었다. 둘째, 미국 교사들은 한국 교사에 비해 필자로서의 자기 인식이 높을 뿐만 아니라 실제 글쓰기 지도를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미국 교사들은 교육청의 평가 방향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작문 지도 계획을 세우는 경향을 보였다. 넷째, 미국 교사들이 자주 사용하는 쓰기 지도 방법은 ‘고쳐쓰기/편집하기’, ‘직접교수법’, ‘모델 보여주고 따라 쓰기’, ‘협력적 글쓰기’, ‘요약해서 쓰기’, 등이었다. 다섯째, 미국에서 가장 자주 수행되는 쓰기 활동 유형은 ‘한 단락으로 답안 쓰기 숙제’, ‘설득하는 글쓰기’, ‘연구 보고서’, ‘읽기 자료에 대한 요약문’, ‘읽기 자료에 대한 반응’, ‘3단 글쓰기’ 등이었다. 여섯째, 미국의 중등 교실에서는 논증적, 설명적 글쓰기는 자주 수행되나 서사적 글쓰기는 가끔 수행되었다. 일곱째, 미국에서는 서술형 문항 시험과 요약문 쓰기의 비중이 높고 논술형 문항 시험이나 포트폴리오 제작의 비중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작문 교육의 개선을 위해서는 우선 선택형 위주의 평가를 서술형, 논술형 위주로 전환할 필요가 있으며, 작문 지도가 모든 교사들이 갖추어야 할 기본 소양이라는 인식 아래 작문 지도 교육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또한 모든 교과에서 교과 작문과 관련된 성취기준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작문학회-
dc.title미국의 작문 교수·학습 실태 조사 연구 - 한국의 작문 교수·학습 실태와 비교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 Survey of Teaching Writing to Secondary Students in the United States - Focusing on Comparison of Teaching Writing in Korea-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순영-
dc.identifier.doi10.31565/korrow.2021..49.00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작문연구, no.49, pp.51 - 81-
dc.relation.isPartOf작문연구-
dc.citation.title작문연구-
dc.citation.number49-
dc.citation.startPage51-
dc.citation.endPage81-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731817-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author recognition-
dc.subject.keywordAuthorteaching and learning of writing-
dc.subject.keywordAuthorwriting assessment-
dc.subject.keywordAuthorwriting curriculum-
dc.subject.keywordAuthorwriting education in the U. S.-
dc.subject.keywordAuthor미국의 작문 교육-
dc.subject.keywordAuthor작문 교수학습-
dc.subject.keywordAuthor작문 교육과정-
dc.subject.keywordAuthor작문 평가-
dc.subject.keywordAuthor필자 인식-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oon Young photo

Lee, Soon Young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