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소프트 다트를 활용한 체육수업에서 중학생의 경험과 교육적 의미Exploring Educational Value of Soft Darts in Physical Education Classes of Secondary School

Other Titles
Exploring Educational Value of Soft Darts in Physical Education Classes of Secondary School
Authors
손유민김보람류태호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체육학회
Keywords
soft darts; constructivist instructional design; educational value; 소프트 다트; 구성주의 수업설계; 교육적 가치
Citation
한국체육학회지, v.60, no.2, pp.327 - 343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체육학회지
Volume
60
Number
2
Start Page
327
End Page
343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8822
DOI
10.23949/kjpe.2021.3.60.2.24
ISSN
1738-964X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 현장에 적용 가능한 소프트 다트 수업을 설계하고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의 경험에 대한 교육적 가치를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구성주의 철학에 근거하여 수업을 설계하고 S중학교 2학년 학생 184명(8개 혼성학급)을 대상으로 소프트 다트 수업을 실천하였다.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의 교육적 경험을 탐색하기 위해 주요 연구참여자로 8명의 학생을 선정하였으며, 개방형 설문지, 인터뷰, 관찰일지 등을 지속적 비교분석법에 따라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결과, 첫째, 소프트 다트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하면서 스포츠에 대한 재고(再考)의 기회를 갖게 되었으며, 둘째,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역량이 내면으로 집중되는 수렴적 움직임을 경험하였다. 셋째, 소프트 다트의 색다른 경기방식으로 인해 섬세한 움직임과 전략적 사고의 조화를 경험하였고, 넷째, 불평등과 소외가 만연했던 체육수업에서 새로운 관계 형성의 계기를 갖게 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듀이의 경험교육 철학에서 주장하는 상호작용성과 계속성 원리에 근거하여 연구결과에 대한 교육적 가치를 가늠해본 결과, 소프트 다트는 현재 학생들의 교육적 요구 및 관심사에 부합되면서도 발전적인 후속 경험을 지속적으로 이끌어내기에 유리한 종목적 특성을 갖추고 있어 교육적 가치가 담보된 수업 활동임을 확인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Physic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u, Tae Ho photo

Yu, Tae Ho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