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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 고급중학교 현대문학교육의 성격과 특징Characteristics and Aspects of Modern Literature Education in North Korea's Advanced Middle Schools

Other Titles
Characteristics and Aspects of Modern Literature Education in North Korea's Advanced Middle Schools
Authors
정재림
Issue Date
2021
Publisher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Keywords
Comparison of North Korean literature education; Korean literature in high-end middle schools; North Korean literature education; Science fantasy literature; True story literature; 고급중학교 국어문학; 과학환상문학; 남한 문학교육과 비교; 북한 문학교육; 실화문학
Citation
한국어문교육, no.35, pp.31 - 54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어문교육
Number
35
Start Page
31
End Page
5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8838
DOI
10.24008/klle.2021..35.002
ISSN
2233-9531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북한 고급중학교의 <국어문학> 교과서에 수록된 문학작품, 문학이론, 학습활동을 현대문학작품 중심으로 검토하고, 특히 실화 문학, 과학환상문학 장르에 주목하여 북한 문학교육의 성격과 특징을 살펴보는 데 있다. 북한 국어교육은 공산주의 혁명관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하며, 사상교양과 정서교양의 수단으로서 문학을 강조하였다. 고급중학교 <국어문학> 교과서에는 각 권당 약 20편 안팎의 글이 실려 있다. 제재 중 다수를 차지하는 것은 문학작품이며, 특히 현대문학작품, 산문 장르의 비중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남한 교과서와 비교하여, 북한 교과서에는 문학이론과 개념에 대한 설명이 많다는 특징이 확인된다. 보편적인 문학이론도 있지만, 북한의 주체사상과 관련한 북한 특유의 문학이론이 더 많다는 것도 알 수 있다. 북한 문학교육에 등장하는 장르 중 주목할 만한 것은 실화 문학과 과학환상문학이다. 북한에는 단상, 수기, 실화, 수필, 실화소설 등의 사실성과 관련한 장르가 많으며, 문학과 비문학의 경계도 모호한 것으로 보인다. 이는 역설적으로 북한 국어교육이 문학 중심으로 구성되는 데 영향을 끼치는 하나의 요인으로 작용한 듯하다. 또한 남한 문학계에서 SF문학이 주변 장르로 인식되어 온 것과 달리, 북한에서는 SF문학이 아동과학환상소설, 과학환상소설 등으로 일찍부터 주목을 받아왔고 교과서에도 실려 있다. 이는 과학기술 강국을 추구하는 북한의 지향성이 문학 창작에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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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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