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 신규교사 직무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설계 : IPO 모형을 활용하여Designing a Training Program to Enhance No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Job Competency: Using the IPO Model

Other Titles
Designing a Training Program to Enhance No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Job Competency: Using the IPO Model
Authors
김지현윤혜원김준희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Keywords
IPO model; IPO 모형; Job competency; Needs analysis; No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Program design; 요구분석; 직무역량; 초등 신규교사; 프로그램 설계
Citation
교원교육, v.37, no.2, pp.207 - 231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원교육
Volume
37
Number
2
Start Page
207
End Page
231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8851
DOI
10.14333/KJTE.2021.37.2.10
ISSN
1225-2042
Abstract
초등 신규교사가 직면하는 여러 가지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요구에 부합하는 직무역량 강화교육 프로그램이 설계되어야 한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프로그램 설계는 체계적인 요구분석과 프로그램 개발모형에 기초하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여 초등 신규교사 직무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설계하려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 설계는 IPO(Input-Process-Output) 모형에 따라, 다양한 대상과 수준의 요구분석, SME의 자문을 통한 프로그램 구성요소 협의 및 교육과정 설계, Kirkpatrick(1998)의 평가모형을 활용한 평가 및 프로그램 개선방안 제시까지의 체계적인 과정으로 진행되었다. 초등 신규교사와 학교 현장 전문가들의 실제적인 요구를 충실히 반영한 결과, 학교 현장의 맥락에 부합하는 초등 신규교사 직무역량 강화 과정이 설계되었다. 그렇게 설계된 교육과정은 학생이해, 학급경영 및 생활지도, 교수학습, 그리고 교직소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수요목, 교수방법, 학습시간 등으로 구성되었다. 끝으로, 본 연구의 결과가 주는 시사점을 신규교사, 단위학교, 교원양성기관, 그리고 교원연수기관 등 다양한 주체별로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체계적이고 실제적인 교육과정 설계 사례로서 교직현장 신규교사의 입직 초기 적응을 돕고, 초등교육 유관 조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