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조인트 분석을 이용한 유료 OTT 서비스 계정공유 속성의 중요도 탐색연구A Study on the Importance of Attributes of Paid OTT Service Account Sharing: Conjoint Analysis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Importance of Attributes of Paid OTT Service Account Sharing: Conjoint Analysis
- Authors
- 배현수; 정윤혁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통신학회
- Keywords
- OTT(over the top); account sharing; convenience; privacy; subscription economy; subscription model
- Citation
- 한국통신학회논문지, v.46, no.4, pp.708 - 721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통신학회논문지
- Volume
- 46
- Number
- 4
- Start Page
- 708
- End Page
- 721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8875
- DOI
- 10.7840/kics.2021.46.4.708
- ISSN
- 1226-4717
- Abstract
- 구독경제가 대중화되면서, 하나의 계정을 여러 사람이 사용하여 서비스 비용을 분담하는 계정공유가 새로운 소비문화로 떠오르고 있다. 또한 콘텐츠 사업자들도 계정공유를 활용하여 이용자를 확보하려는 전략을 도입하고 있다. 계정공유가 소비자와 사업자 모두에게 중요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계정공유에 관한 연구는 부족하다. 이에본 연구는 계정공유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해, 소비자들이 계정공유시 중요하게 여기는 속성에 대한 선호를탐색하였다. 이들의 선호도를 분석하기 위해 문헌 검토를 바탕으로 계정공유의 4가지 속성(계정공유 기간, 보안정도, 가격, 에스크로 서비스)을 추출한 후, 유료 OTT 서비스 이용경험이 있는 이용자 177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데이터에 대해 컨조인트 분석을 실시하였고, 분석결과 계정공유 기간이 소비자의 선택에 가장 중요한 속성이었으며, 보안정도, 가격, 에스크로 서비스 순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연구는 계정공유라는 새로운 소비행태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며, 계정공유에 영향을 미치는 속성들을 분석하여소비자의 실제 계정공유 행위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콘텐츠 사업자들에게 계정공유에 대처하기위한 전략 수립에 기여할 수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