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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수학능력시험 독서 영역의 교육 목표를 위한 자연어처리 기법을 통한 검증Verification of educational goal of reading area in Korean SAT through natural language processing techniques

Other Titles
Verification of educational goal of reading area in Korean SAT through natural language processing techniques
Authors
이수민김경민임희석
Issue Date
2022
Publisher
한국융합학회
Keywords
Binary classification task; Deep learning; Korean SAT; Language models; 대학수학능력시험; 데이터 전처리; 딥러닝; 언어 모델; 이진 분류 태스크
Citation
한국융합학회논문지, v.13, no.1, pp.81 - 88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융합학회논문지
Volume
13
Number
1
Start Page
81
End Page
8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8965
DOI
10.15207/JKCS.2022.13.01.081
ISSN
2233-4890
Abstract
대학수학능력시험 국어 과목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독서 영역의 주된 교육 목표는 주어진 지문을 온전히 이해할 수 있는가를 평가하는 데에 있다. 따라서 해당 지문에 포함된 질의를 주어진 지문만으로 풀이할 수 있는지는 해당 영역의 교육 목표와 관련이 깊다. 본 연구에서는 처음으로, 교육학 분야와 딥러닝을 접목하여 이러한 교육 목표가 실제로도 타당하게 실현 가능한지를 입증하고자 한다.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독서 영역의 개별 지문과 그에 수반된 다수의 문장 쌍(sentence pair)을 정제하여 추출하고, 해당 문장 쌍을 주어진 지문에 비추어 적절하거나(T), 적절하지 않은지(F)를 판단하는 이진 분류 태스크(binary classification task)에 적용하여 평가하고자 한다. 그 결과, F1 스코어 기준 59.2%의 human performance를 뛰어넘는 성능을 62.49%의 KoELECTRA를 비롯한 대부분의 언어 모델에서 확인할 수 있었으며, 또한 데이터 전처리 과정에 변화를 줌으로써 언어 모델의 구조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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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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