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교육사 교재 분석 : 한국어 번역 교재를 중심으로Analysis on History of Japanese Education Textbooks : Focusing on the Translated Textbooks into Korean
- Other Titles
- Analysis on History of Japanese Education Textbooks : Focusing on the Translated Textbooks into Korean
- Authors
- 한용진
- Issue Date
- 2022
- Publisher
- 한국일본교육학회
- Keywords
- history of Japanese education; history of education; history of educational culture; history of educational society; history of educational thought; history of institutional education; 教育史、日本教育史、教育制度史、教育思想史、教育文化史、教育社会史; 교육문화사; 교육사; 교육사상사; 교육사회사; 교육제도사; 일본교육사
- Citation
- 한국일본교육학연구, v.27, no.1, pp.25 - 4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일본교육학연구
- Volume
- 27
- Number
- 1
- Start Page
- 25
- End Page
- 44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8975
- ISSN
- 1229-8581
- Abstract
- 본 연구는 교육학을 전공하는 사람들에게 기본적인 과목인 교육사의 교재 구성과 관련하여 일본교육사 교재를 분석하는 작업이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로 번역된 4권의 일본교육사 교재를 주 대상으로 삼았다. 보편적 내용을 다루는 교육철학과 달리 교육사는 한국교육사, 일본교육사와 같이 국가별 특수성이 반영되고 있다. 일본교육사 교재 분석을 통해 얻어진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사 서술에 실증주의적 전통이 강하다. 이는 에도시대로부터 이어지는 것으로 서구의 랑케사학의 영향과 초기 일본교육사 서술이 제도사 중심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둘째, 교육사 목차 구성에 있어서 ‘치우친 시간성’을 들 수 있다. 고대사와 중세사가 매우 소략하고, 근세 이후 근대사 중심의 서술을 하고 있다. 셋째, 기존의 제도사 중심의 교육사 서술에서 교육사회사 중심의 변화를 엿볼 수 있다. 교육사학의 구조에서 본다면 생활중심의 일상사와 관련된 교육문화사적 경향이다. 이는 1980년대 중반 이후 아날학파의 영향이 교육사학 분야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분석대상의 교재들은 바로 이러한 교육사 분야의 변화 현상을 잘 보여주는 것이라 생각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