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영어 상태 술어 명령문의 습득 요인: 문법범주와 행위성Some Factors in the L2 Acquisition of the English Imperative of Stative Predicates: Grammatical Category and Doability

Other Titles
Some Factors in the L2 Acquisition of the English Imperative of Stative Predicates: Grammatical Category and Doability
Authors
정태구
Issue Date
2022
Publisher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Keywords
English imperatives; aspect shift; doability; grammatical category; stative predicates; 문법범주; 상적 전환; 상태 술어; 영어 명령문; 행위성
Citation
외국어교육연구, v.36, no.1, pp.37 - 54
Indexed
KCI
Journal Title
외국어교육연구
Volume
36
Number
1
Start Page
37
End Page
5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8985
DOI
10.16933/sfle.2022.36.1.37
ISSN
1225-4975
Abstract
본 연구는 영어의 상태 동사와 형용사 명령문에 대한 한국인 상위 영어 수준 학습자들의 습득 연구이다. 한국인 영어 학습자는 일반적으로 상태 술어의 명령문과 상적 전환에 대한 학습이 거의 없었기 때문에 이들의 명령문은 어려운 항목으로 간주된다. 본 연구는 영어 상태 술어 명령문에 대한 한국인의 습득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 문법범주(동사와 형용사)와 행위성에 대한 역할을 조사하였다. 첫째 연구 결과는 한국인 상위 수준의 영어 학습자들도 상태 술어의 명령문을 어려워한다는 것이다. 둘째 결과는 상태 동사보다는 형용사의 명령문을 더 어려워한다는 것이다. 세 번째 결과는 한국인 영어 명령문 습득에서 행위성이 유의미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한국인들은 영어의 상태 술어가 비상태 술어로 상적 전환되어 사용되는 것을 확실히 습득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의 습득 연구의 의의와 교육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첫째로, 영어 상태 술어의 명령문과 술어의 상적 전환에 대한 습득 연구가 없는 상황에서 본 연구의 결과는 의미가 적지 않다. 둘째로, 기존의 영어교육 자료에는 상적 전환에 대한 설명이 거의 없는 상황에서 본 연구는 상태 술어의 명령문 및 상적 전환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는 중요한 시사점을 던진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nglish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ung, Tae goo photo

Chung, Tae goo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nglish Language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