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전공의 운영 실태와 영향 요인 분석: A 대학교 사범대학 학생들의 융합전공 이수 경험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경민 | - |
dc.contributor.author | 박세휘 | - |
dc.contributor.author | 홍수민 | - |
dc.contributor.author | 변기용 | - |
dc.date.accessioned | 2022-03-15T05:41:55Z | - |
dc.date.available | 2022-03-15T05:41:55Z | - |
dc.date.created | 2022-03-14 | - |
dc.date.issued | 2021 | - |
dc.identifier.issn | 1598-905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9032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A 대학교 사범대학 학습자들의 융합전공 이수 경험을 사례연구함으로써 융합전공 운영상 나타나는 문제점과 영향 원인을 파악하여 제도 개선을 위한 실천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A 대학교 사범대학 소속으로서 융합전공을 이수 중인 15명의 학생과 전공주임 교수 2명을 대상으로 면담을 진행했다. 자료 분석은 기노시타의 수정 근거이론 접근법(Modified Grounded Theory Approach)에 근거하여 이루어졌다. 사범대학 학습자들의 관점에서 볼 때 융합전공의 운영과정 전반에 걸쳐 교과 간 융합의 모호성, 행정 서비스의 부족 등 많은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특히 타 대학 주관 융합전공을 이수하는 사범대학 학생들은 학교현장실습에 대해 적절한 배려를 받지 못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러한 어려움은 (1)학습자 차원(융합전공에 대한 이수 준비도, 진로의식, 새로운 것을 수용하는 긍정적 학생의 태도 여부), (2)주관대학 차원(융합전공과 이수 학생에 대한 교수자의 관심과 지원 부족, 융합전공과 이수 학생에 대한 주관대학의 행정적 관심과 전반적 지원 부재, 타 대학 융합전공 이수자들에 대한 주관대학의 체계적 정보제공 미흡), (3)대학 본부 차원(융합전공 도입・운영에 대한 대학 본부의 몰이해와 목적의식 부재, 대학 본부 차원의 체계적 융합전공 운영・관리 체제의 부재, 융합전공에 대한 대학 본부의 행・재정적 지원 부족) 등 다양한 층위의 요인에 의해 복합적으로 발생하고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자들은 A 대학교 융합전공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해결방안을 제언으로 제시하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안암교육학회 | - |
dc.title | 융합전공의 운영 실태와 영향 요인 분석: A 대학교 사범대학 학생들의 융합전공 이수 경험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nalysis of Status and Influence Factors of Convergence Major: Focusing on the Experience of Teachers’ School Convergence Major Students at A University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변기용 | - |
dc.identifier.doi | 10.29318/KER.27.3.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교육학연구, v.27, no.3, pp.1 - 39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교육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한국교육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27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endPage | 39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76258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Case Study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vergence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vergence Major | - |
dc.subject.keywordAuthor | Higher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ers’ School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고등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례연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범대학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융합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융합전공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