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학교 예술다면(多面) 교육과정기준의 ‘교육 방향과 목표’에 관한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유지선-
dc.contributor.author홍후조-
dc.date.accessioned2022-03-15T19:42:34Z-
dc.date.available2022-03-15T19:42:34Z-
dc.date.created2022-02-21-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issn1738-8309-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9104-
dc.description.abstract2009 개정 교육과정 이후 학교 예술교육은 음악과 미술을 넘어 연극, 영화, 뮤지컬 등으로 확산되고 있으 나, 여전히 학생들은 공교육에서 예술의 다양한 영역을 접하기 어렵다. 이는 근본적으로 국가수준 교육과정에 서 예술교육으로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한 논의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예술에 관한 흥미와 관심 그리고 소질과 적성이 발현되는 초등학교 고학년 시기의 학생들이 배우기에 적합한 예술교육의 적절한 영역을 발굴하여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예술다면(多面)교육은 음악과 미술 이외에도 디자인, 공예, 연극, 무용, 영화, 사진, 만화・애니메이션 등의 예술 영역을 폭넓게 포괄하는 교육을 말한다. 본 연구는 예술다면교육의 방향과 목표를, 연구진, 자문진, 의견진, 심의진, 검토진이 각각 참여한 FGI, 전문가 의견조사, 전문가 축조심의회를 거쳐 가안-초안-수정안-최종안-적용안의 형태로 정련할 수 있었다. 특히 연구결과를 통 해 예술다면 교육의 ‘도입 배경과 취지, 성격, 비전과 가치’ 등을 구체화할 수 있었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예술교육학회-
dc.title초등학교 예술다면(多面) 교육과정기준의 ‘교육 방향과 목표’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Direction and Goal of Education’ of National Curriculum Standards for MultiHdimensional Art Education in Primary School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홍후조-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예술교육연구, v.18, no.4, pp.17 - 38-
dc.relation.isPartOf예술교육연구-
dc.citation.title예술교육연구-
dc.citation.volume18-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17-
dc.citation.endPage38-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673937-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Arts Education in Primary schools-
dc.subject.keywordAuthorMultiHdimensional Art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Various areas of Arts-
dc.subject.keywordAuthorbridging curriculum standards-
dc.subject.keywordAuthorcurriculum standards of MultiHdimensional Art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가교 교육과정 기준-
dc.subject.keywordAuthor예술교육 다양화-
dc.subject.keywordAuthor예술다면 교육-
dc.subject.keywordAuthor예술다면 교육과정기준-
dc.subject.keywordAuthor초등학교 예술교육-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Hoo Jo photo

Hong, Hoo J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