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예술다면(多面) 교육과정기준의 ‘교육 방향과 목표’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유지선 | - |
dc.contributor.author | 홍후조 | - |
dc.date.accessioned | 2022-03-15T19:42:34Z | - |
dc.date.available | 2022-03-15T19:42:34Z | - |
dc.date.created | 2022-02-21 | - |
dc.date.issued | 2020 | - |
dc.identifier.issn | 1738-830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9104 | - |
dc.description.abstract | 2009 개정 교육과정 이후 학교 예술교육은 음악과 미술을 넘어 연극, 영화, 뮤지컬 등으로 확산되고 있으 나, 여전히 학생들은 공교육에서 예술의 다양한 영역을 접하기 어렵다. 이는 근본적으로 국가수준 교육과정에 서 예술교육으로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한 논의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예술에 관한 흥미와 관심 그리고 소질과 적성이 발현되는 초등학교 고학년 시기의 학생들이 배우기에 적합한 예술교육의 적절한 영역을 발굴하여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예술다면(多面)교육은 음악과 미술 이외에도 디자인, 공예, 연극, 무용, 영화, 사진, 만화・애니메이션 등의 예술 영역을 폭넓게 포괄하는 교육을 말한다. 본 연구는 예술다면교육의 방향과 목표를, 연구진, 자문진, 의견진, 심의진, 검토진이 각각 참여한 FGI, 전문가 의견조사, 전문가 축조심의회를 거쳐 가안-초안-수정안-최종안-적용안의 형태로 정련할 수 있었다. 특히 연구결과를 통 해 예술다면 교육의 ‘도입 배경과 취지, 성격, 비전과 가치’ 등을 구체화할 수 있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예술교육학회 | - |
dc.title | 초등학교 예술다면(多面) 교육과정기준의 ‘교육 방향과 목표’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Direction and Goal of Education’ of National Curriculum Standards for MultiHdimensional Art Education in Primary School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홍후조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예술교육연구, v.18, no.4, pp.17 - 38 | - |
dc.relation.isPartOf | 예술교육연구 | - |
dc.citation.title | 예술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18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17 | - |
dc.citation.endPage | 38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673937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Arts Education in Primary schools | - |
dc.subject.keywordAuthor | MultiHdimensional Art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Various areas of Ar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bridging curriculum standards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rriculum standards of MultiHdimensional Art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가교 교육과정 기준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예술교육 다양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예술다면 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예술다면 교육과정기준 | - |
dc.subject.keywordAuthor | 초등학교 예술교육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