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예비교사의 수업 역량 향상을 위한 협력적 멘토링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정재림-
dc.contributor.author최예슬-
dc.date.accessioned2022-04-12T17:42:03Z-
dc.date.available2022-04-12T17:42:03Z-
dc.date.created2022-04-12-
dc.date.issued2022-
dc.identifier.issn1226-7627-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0148-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의 목적은 예비 국어교사의 수업 역량을 제고하기 위한 협력적 멘토링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해보는 것이다. 협력적 멘토링 프로그램에서는 대학과 현장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예비교사가 국어 수업을 설계하고 이를 수정하는 과정에서 예비교사의 수업 전문성이 함양되기를 기대하였다. 멘토링 결과, 예비교사의 국어 수업 설계의 특징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예비교사의 수업은 공통적으로 학습자와 현장 맥락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는 특징을 보였다. 멘토링을 통해서 예비교사가 자신의 수업 어려움을 명료화하고 그 어려움을 해결할 방법을 모색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현대문예비평학회-
dc.title예비교사의 수업 역량 향상을 위한 협력적 멘토링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dc.title.alternative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cooperative mentoring programs to improve the teaching competency of pre-service teacher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정재림-
dc.identifier.doi10.35832/kmlc..73.202203.9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문예비평연구, no.73, pp.99 - 129-
dc.relation.isPartOf한국문예비평연구-
dc.citation.title한국문예비평연구-
dc.citation.number73-
dc.citation.startPage99-
dc.citation.endPage129-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824003-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예비 국어 교사-
dc.subject.keywordAuthor협력적 멘토링-
dc.subject.keywordAuthor수업 설계 어려움-
dc.subject.keywordAuthor수업 딜레마-
dc.subject.keywordAuthor수업 역량-
dc.subject.keywordAuthorprospective Korean language teachers-
dc.subject.keywordAuthorcooperative mentoring-
dc.subject.keywordAuthordifficulty in designing classes-
dc.subject.keywordAuthorclass dilemma-
dc.subject.keywordAuthorclass competency.-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