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방송시장 관련지역시장 획정 논의: 점유율 접근Geographic Market Definition in Multi-channel Broadcasting Service: Market Share Approach
- Other Titles
- Geographic Market Definition in Multi-channel Broadcasting Service: Market Share Approach
- Authors
- 권남훈; 남재현; 서성민
- Issue Date
- 2022
- Publisher
- 정보통신정책학회
- Keywords
- Multi-channel Broadcasting Service; Geographic Market Definition; Market Definition; SSNIP Test; Diversion Ratio; 유료방송시장; 관련지역시장; 시장획정; SSNIP 검정; 전환율 분석
- Citation
- 정보통신정책연구, v.29, no.1, pp.1 - 1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정보통신정책연구
- Volume
- 29
- Number
- 1
- Start Page
- 1
- End Page
- 19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0149
- DOI
- 10.37793/ITPR.29.1.1
- ISSN
- 1229-5981
- Abstract
- 유료방송의 관련지역시장은 과거에는 허가단위인 권역별로 획정되었다. 디지털유 료방송 서비스의 관련지역시장을 방송권역별 시장 또는 전국단일 지역시장으로 획 정해야 하는지는 기업심사 등에서 주요 쟁점이었다. 본 논문은 유료방송시장의 환 경 변화와 함께 지역시장 논의를 검토하고, 전국사업자 공통가격제약의 논리를 가 상독점사업자 SSNIP 검정과 연결하여 디지털 유료방송 전국시장 획정에 필요한 지 역사업자 시장점유율 기준을 도출한다. 지역시장 논의에서의 이러한 시장점유율 접 근은 유료방송시장 외에도 전국사업자와 지역사업자로 구성된 시장에서 관련지역 시장 논의에 응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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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Political Science & Economics > Department of Economic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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