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네트워크 텍스트 분석을 통한 마케팅연구의 지식구조 분석An Analysis of Knowledge Structure on Marketing Research from “Journal of Marketing Studies” using Network Text Analysis

Other Titles
An Analysis of Knowledge Structure on Marketing Research from “Journal of Marketing Studies” using Network Text Analysis
Authors
정기백최석봉
Issue Date
2022
Publisher
한국전략마케팅학회
Keywords
Contents Analysis; Knowledge Structure; Network Text Analysis; Review of Marketing Research; 내용분석; 네트워크 텍스트 분석; 마케팅연구; 지식구조
Citation
마케팅논집(Journal of Marketing Studies), v.30, no.1, pp.18 - 38
Indexed
KCI
Journal Title
마케팅논집(Journal of Marketing Studies)
Volume
30
Number
1
Start Page
18
End Page
3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0151
ISSN
1229-3180
Abstract
지금까지 대부분의 경영학 및 마케팅연구들은 실증분석을 위주로 연구됨에 따라 연구동향을 분석하고 지식구조를 탐색하는데 한계점을 갖고 있다. 또한 연구 주제들 간의 체계적인 분석이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한계점에 착안하여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연구동향 및 지식구조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0년부터 2021년 9월까지 한국전략마케팅학회의 마케팅논집에 게재된 논문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기간 동안 총 47권이 발간되었으며 외국어로 작성된 논문을 제외하고 총 319개 논문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연도별 게재된 논문 수, 연구 방법론을 분석함으로써 연구동향을 파악하였다. 또한 주제어의 빈도를 분석함으로써 어떠한 주제가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지 확인하였으며 네트워크 텍스트 분석을 통하여 중심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전략마케팅학회의 마케팅논집의 연구동향을 분석함으로써 유익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또한 네트워크 텍스트 분석을 통하여 한국전략마케팅학회에 게재된 논문들의 주요 주제어들 간의 지식구조를 파악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하여 마케팅논집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중요한 함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Global Business > Global Business in Division of Convergence Busines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