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전문대학의 LiFE(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 참여 과정에서 나타나는 쟁점요인에 대한 사례연구A Case Study Research on the Issue Factors Appearing in the LiFE Project Participation Process of A Junior College
- Other Titles
- A Case Study Research on the Issue Factors Appearing in the LiFE Project Participation Process of A Junior College
- Authors
- 김은경; 전예니; 이지영; 조대연
- Issue Date
- 2022
- Publisher
- 숭실대학교 영재교육연구소
- Keywords
-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 LiFE사업; 고등평생교육; 전문대학; 사례연구; Lifelong education system of university support project; LiFE project; higher lifelong education; junior college; case study research
- Citation
-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v.12, no.1, pp.135 - 161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 Volume
- 12
- Number
- 1
- Start Page
- 135
- End Page
- 161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2299
- DOI
- 10.34226/gcl.2022.12.1.135
- ISSN
- 2234-7534
- Abstract
- 본 연구는 교육부 대학의 평생교육 체제지원사업인 LiFE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전문대학에서 발생하는 주요 쟁점은 무엇인지 분석하고, 쟁점요인별 특징적인 현상을 파악하는 것에 목적이있다. 이를 위하여 사례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에 참여한 A전문대학의 성인학습자, 학교 관계자, 교수자를 대상으로 2021년 11월말부터 12월초까지 반구조화된 면담을 실행하였다. 그 결과 첫째, 성인학습자 차원에서는 성인학습자가 가진 학습 본연에 대한 요구와 실용적 목적의 요구, 자아존중감 고취 목적 등에 대한 다면적 이해가 선행되어야 함을 확인하였다. 둘째, 학교 차원에서는 학교와 지역을 연계하여 사업을 운영하는 것이 일·학습·가정의 병행에서 오는 어려움을 가진 성인학습자의 학습 장애요인을 제거하는 방안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제도 차원에서는 LiFE사업의 최대의 과제인 성인학습자의 기초수준 확보 문제와 입학기준 유연화 문제의 모순적 충돌구조를 개선하고 양립가능성을 탐구해야 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 결과가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의 발전적 방향을 설계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하며,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논의점과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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