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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사회의 한국 성인에게 필요한 역량 탐색과 평생교육 정책을 위한 제언An Exploration on Adult Competencies and the Directions for Life-long Education Policy

Other Titles
An Exploration on Adult Competencies and the Directions for Life-long Education Policy
Authors
장은하조대연김은비정홍인김대영
Issue Date
2022
Publisher
숭실대학교 한국평생교육ㆍHRD연구소
Keywords
adult competencies; life cycle; life domains; 성인역량; 생애주기; 삶의 영역
Citation
평생교육 · HRD연구, v.18, no.2, pp.91 - 121
Indexed
KCI
Journal Title
평생교육 · HRD연구
Volume
18
Number
2
Start Page
91
End Page
121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2302
DOI
10.35637/klehrd.2022.18.2.004
ISSN
1738-9224
Abstract
본 연구는 미래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한국 성인에게 공통으로 필요한 역량과 생애주기별 및 삶의 영역별로 필요한 역량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선순위가 높은 역량을 도출하려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먼저, 문헌분석과 전문가 FGI를 통해 한국 성인에게 필요한 19개 역량을 도출하였다. 다음은 델파이 조사를 2회 실시하여 19개 역량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한 결과, 한국 성인에게 필요한 20개 공통 역량을 도출하였다. 20개 역량 중 11개 역량이 생애주기별 및 삶의 영역별로 중요도와 긴급도 기준으로 우선순위가 높은 역량으로 선정되었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생애주기와 삶의 영역을 동시에 고려하여 중요도와 긴급도가 평균값 이상인 역량을 파악한 결과, 모든 생애주기와 영역에서 공통으로 도출된 우선순위 역량은 대인관계, 의사소통, 자기계발 역량으로 나타났다. 둘째, 4개의 생애주기 모두에서 우선순위가 높은 공통 역량은 대인관계, 윤리, 시민, 자기계발, 의사소통, 정서조절, 디지털(리터러시)와 공감 역량으로 나타났다. 셋째, 3개의 삶의 영역 모두에서 우선순위가 높은 역량은 대인관계, 윤리, 시민, 의사소통, 정서조절, 자기계발, 공감 역량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평생교육 정책을 위한 시사점과 제언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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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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