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발달장애 특수학교의 전공과 학생 대상 중재에 관한 메타분석: 국내 단일대상연구를 중심으로A Meta-Analysis of Intervention for Post-Secondary Stud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in Special School: Focusing on the Single-Case Research

Other Titles
A Meta-Analysis of Intervention for Post-Secondary Stud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in Special School: Focusing on the Single-Case Research
Authors
강영모김민서손승현
Issue Date
2022
Publisher
한국발달장애학회
Keywords
발달장애; 특수학교; 전공과; 메타분석; 단일대상연구; Developmental Disabilities; Special School; Post-Secondary Course; Meta-Analysis; Single-Case Research
Citation
발달장애연구, v.26, no.2, pp.77 - 106
Indexed
KCI
Journal Title
발달장애연구
Volume
26
Number
2
Start Page
77
End Page
10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3435
ISSN
2288-4289
Abstract
본 연구는 특수학교 전공과에 재학 중인 발달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중재를 실시한 국내 단일대상연구의 일반적 특성, 효과 크기, 그리고 CEC 질적 지표를 분석하였다. 2008년부터 2021년까지 게재된 한국연구재단(KCI) 등재학술지와 학위논문 총 27편이 분석 대상으로 선정되었다. 첫째, 일반적 특성 분석 결과, 연구는 2016년(29.6%)에 가장 많이 게재되었다. 연구 참여자는 3명(66.7%), 남자(84.1%), 자폐성장애(38.1%), 전공과 1학년(47.6%)인 경우가 많았고, 사전 평가는 주로 적응행동검사를 사용하여 실시하였다(34.8%). 연구는 학교(40.8%)에서 4∼6개월(70.4%) 진행된 경우가 많았다. 종속변인은 직업기술(80.0%)을 백분율(74.3%)을 사용하여 측정되었고 독립변인은 직업훈련(33.3%)이 적용된 경우가 많았다. 실험은 대부분 대상자간 중다간헐기초선설계(51.9%)를 활용하여 21-25회기(59.3%) 수행되었다. 관찰자간 신뢰도는 연구자와 교사(23.1%), 중재 충실도는 보조자(50.0%), 사회적 타당도는 교수(38.0%) 혹은 교사(23.8%)가 평가한 경우가 많았다. 둘째, 효과 크기 분석 결과, 직업기술은 높은 효과 크기 25건(89.3%), 문제행동은 높은 효과 크기 6건(100%), 그리고 어휘학습은 높은 효과 크기 1건(100%)으로 나타났다. 셋째, CEC 질적 지표 분석 결과, 맥락과 환경(100%), 자료 분석(100%)에서 높은 충족률을 보였으나 중재자(66.7%), 중재 충실도(61.7%)의 충족률은 낮았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전공과 교육에 대해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 Seung Hyun photo

Son, Seung Hyun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