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ISO 26000의 이행이 온라인쇼핑몰의 신뢰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Impact of Implementaion of ISO 26000 on Online Shopping Mall Trust and Loyalty*

Other Titles
Impact of Implementaion of ISO 26000 on Online Shopping Mall Trust and Loyalty*
Authors
김형윤김재영
Issue Date
2022
Publisher
표준인증안전학회
Keywords
ISO 26000; 국제 인증; 사회적책임; 온라인쇼핑몰; 신뢰성; 충성도; 지속가능성; ISO 26000; international certification; social responsibility; online shopping mall; reliability; loyalty; sustainability
Citation
표준인증안전학회지, v.12, no.2, pp.59 - 76
Indexed
KCI
Journal Title
표준인증안전학회지
Volume
12
Number
2
Start Page
59
End Page
7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3458
ISSN
2635-9464
Abstract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기업의 사회적책임과 공헌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으며 비대면 선호도의 증가로 인해 온라인 쇼핑몰 역시 사회적책임에 대한 관심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사회적책임 활동의 기준이 될 수 있는 ISO 26000의 핵심 주제 7가지(조직거버넌스, 인권, 노동관행, 환경, 공정운영관행, 소비자이슈 및 지역사회 참여 발전) 중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에서 제시한 사회적 문제 심각성 인식 지표에 도출된36가지 이슈와의 매칭을 통해 4가지 요인으로 축소하였다. 상호 연계된 지역사회참여발전, 노동관행, 환경, 소비자이슈를 온라인 쇼핑몰 기업의 사회적책임활동의 이행으로 보고, 지속가능성과 매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신뢰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대한 실증분석을 진행하였다. 온라인 쇼핑몰 사용자 15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으며, 분석 결과 환경과 소비자 이슈가 신뢰를 매개하여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밝혔다. 이를 통해 ISO 26000의 핵심 주제에 대한 이행은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며, 사회적책임의 실천이고객의 신뢰와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요인임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rporate Management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