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원격수업 참여 변인 탐색과 그 타당성 연구A study on the exploration and validity of participation variables for distance education in university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exploration and validity of participation variables for distance education in university
- Authors
- 박선향; 박인우
- Issue Date
- 2022
- Publisher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 Keywords
- distance education; participation stage of distance education; participation variables; Analytic Hierarchy Process; relative importance; 원격수업; 원격수업 참여단계; 참여변인; 계층화분석; 상대적 중요도
- Citation
- 교육정보미디어연구, v.28, no.1, pp.51 - 7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정보미디어연구
- Volume
- 28
- Number
- 1
- Start Page
- 51
- End Page
- 76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3496
- DOI
- 10.15833/KAFEIAM.28.1.051
- ISSN
- 1229-7291
- Abstract
- 본 연구는 원격수업에의 참여란 무엇이며 어떻게 측정될 수 있는지 그 관련 변인들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원격수업 참여의 정의에 따른 참여단계를 동기화․탐색․상호작용․반추로 설정하고 각 참여 단계별 관련 변인들로서 7가지를 제시하였다. 전문가 23인으로부터 그 적절성 및 타당성을 검증받았으며, 원격수업 참여 변인들 간 상대적 중요도 평가를 위해 계층화분석과정을 거쳤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네 가지 원격수업 참여단계와 관련 변인들 각각은 모두 타당성을 확보한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원격수업 참여 변인들 간 상대적 중요도 값은 반추글 질적 수준, 게시글 질적 수준, 게시글 횟수, 게시글 길이, 사용 시간, 읽은 횟수, 접속 횟수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대학의 원격수업 참여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서 어떤 참여 변인들이 더 타당한지를 밝힘으로써 학습자 참여도를 경험적으로 검증하는 데 있어 개념적 토대로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