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습곤란 학생 선별을 위한 초등 수학 문장제 문제 교육과정중심평가도구 개발 및 타당화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Elementary Math Word-problem Curriculum Based Assessment for screening students with learning difficulties

Other Titles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Elementary Math Word-problem Curriculum Based Assessment for screening students with learning difficulties
Authors
고서연손승현
Issue Date
2022
Publisher
한국교육방법학회
Keywords
학습곤란; 문장제 문제; 교육과정중심평가도구; 타당화; learning difficulties; word-problem; curriculum based assessment; validation
Citation
교육방법연구, v.34, no.2, pp.263 - 288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방법연구
Volume
34
Number
2
Start Page
263
End Page
28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3515
ISSN
1598-5903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 3, 4학년 수학 교육과정에 기반한 초등 수학 문장제 문제 교육과정중심평가도구를 개발하고, 학습곤란 학생을 조기에 선별하는 검사로서 타당하고 신뢰로운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에 소재한 7개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3학년 324명, 4학년 280명, 총 604명의 검사 결과를 분석하였다. 타당도 측면에서 내용 타당도, 구성 타당도, 공인 타당도를 검증하였고, 신뢰도 측면에서 동형검사 신뢰도, 문항내적일관성 신뢰도를 산출하였다. 내용 타당도 확보를 위해 검사 초안 제작 단계에서 5명의 전문가가 검토한 내용을 반영하여 문항을 구성하였다. 구성 타당도 검증을 위해 요인부하량, RMSEA, 스크리도표를 산출한 결과, 본 검사는 문제해결의 단일 요인 구조를 갖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국립특수교육원 기초학습능력검사(NISE-B·ACT)와의 상관계수로써 공인 타당도를 검증한 결과, 3학년과 4학년 검사지 모두 높은 공인 타당도를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뢰도의 경우, 동형검사 신뢰도와 문항내적일관성 신뢰도 모두 .9 이상의 높은 값이 산출되어 신뢰로운 검사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문항모수 산출 결과를 통해 난이도와 적합도 측면에서 다소 수정이 필요한 문항을 수정하였으며, 문항 지도를 통해 학습곤란 학생을 선별하기에 타당한 검사임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검사의 절단점 또한 선별의 정확성을 확보함을 확인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 Seung Hyun photo

Son, Seung Hyun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