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교사와 현장교사가 인식하는 체육교사 전문성 탐색Exploring the Professionalism of PE teacher Perceived by Pre PE teacher and PE teacher
- Other Titles
- Exploring the Professionalism of PE teacher Perceived by Pre PE teacher and PE teacher
- Authors
- 유지은; 이해령; 류태호
- Issue Date
- 2022
- Publisher
- 한국스포츠교육학회
- Keywords
- 체육교사; 전문성; 인식; 예비체육교사; 현장체육교사; Physical education teacher; Professionalism; Perception
- Citation
-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v.29, no.3, pp.1 - 1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 Volume
- 29
- Number
- 3
- Start Page
- 1
- End Page
- 18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3921
- ISSN
- 1226-0630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체육교사 전문성에 대한 예비교사의 인식과 현장교사의 실천을 살펴보고, 현장에서 체육교사상을 형성해가는 과정을 살펴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예비교사는 서울 K대 사범대학 전공수업인 체육교과교육론 수강생 28명으로, 현장교사는 서울 K대 교육연수원에서 운영한 체육과 1급 자격연수에 참여한 중학교체육교사 3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개방형 설문-집단 토론-면담을 통해 수집한 자료는 분류분석과 원인연쇄방법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내용 분석을 통해 예비교사의 “모두가 전문가는 아니에요”라는 인식과 현장교사의 “나는 아직 전문가는 아니에요”라는 실천을 범주화하여 변화과정에 대한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예비교사는 전문성을 학습자와 이론중심을 기반하여 학생과의 소통과 열정, 실천적 지식으로 인식하였고, 현장교사의 실천은 신체활동 동기부여와 계획된 유연함으로 드러났다. 또한 이들이 상정하는 체육교사 전문성은 변화하는 시대상을 반영한 스포츠 에듀테크로 인식하였다. 인식과 실천의 변화과정을탐구하며 인식의 모호함, 인식변화 과정의 특성, 다른 영역과의 차별성을 중심으로 논의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시대상을 반영한 체육교사 전문성에 대한 지속적인 후속 연구를 제안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Physic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