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교육을 위한 대학 글쓰기 교과의 교육 내용 분석Analysis of College Writing Syllabus for General Education
- Other Titles
- Analysis of College Writing Syllabus for General Education
- Authors
- 손다정; 김혜령
- Issue Date
- 2022
- Publisher
- 한국어학회
- Keywords
- 교양 교육; 교육 내용 분석; 글쓰기 교과 교수요목; 대학 글쓰기; 대학 글쓰기 교육; 대학의 학술적 글쓰기; General education; Syllabus analysis; Syllabus of writing subject; College writing; College writing education; College academic writing
- Citation
- 한국어학, v.96, pp.39 - 6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어학
- Volume
- 96
- Start Page
- 39
- End Page
- 68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3969
- ISSN
- 1226-9123
- Abstract
- 이 연구는 현재 대학에서 실시되고 있는 교양 교육 차원의 글쓰기 교과 교육 내용을 분석해 이를 바탕으로 글쓰기 교육이 교양 교육으로서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교육 내용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대학 글쓰기는 교양 교육으로서 분명한 정체성을 가지고 있으며, 대학에서 학업을 수행하기 위한 필수적인 교양으로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교양 과목으로서의 글쓰기 교과목의 성격에 대해서 살피고, 이를 바탕으로 글쓰기 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글쓰기를 전체 공통의 필수 교양 과목이자 통일된 교육 내용으로 운영하고 있는 세 학교의 글쓰기 교과목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각 학교의 교과 목표, 학점 등의 기본 정보, 교육 내용 등을 면밀히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교양 교육으로서 글쓰기 교과목의 내용 구성과 운영에 대한 유의미한 시사점을 도출해 낼 수 있었다. 대학 글쓰기 교육이 교양 교육으로서의 정체성을 확보하고, 그에 어울리는 교육 내용과 실습을 설계해야 함을 논의하였다. 또한 대학 글쓰기의 특징을 구현하며 지속적인 글쓰기 교육이 필요하다는 점을 제언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Institute for General Education > Institute for Gener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