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양 교육을 위한 대학 글쓰기 교과의 교육 내용 분석Analysis of College Writing Syllabus for General Education

Other Titles
Analysis of College Writing Syllabus for General Education
Authors
손다정김혜령
Issue Date
2022
Publisher
한국어학회
Keywords
교양 교육; 교육 내용 분석; 글쓰기 교과 교수요목; 대학 글쓰기; 대학 글쓰기 교육; 대학의 학술적 글쓰기; General education; Syllabus analysis; Syllabus of writing subject; College writing; College writing education; College academic writing
Citation
한국어학, v.96, pp.39 - 68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어학
Volume
96
Start Page
39
End Page
6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3969
ISSN
1226-9123
Abstract
이 연구는 현재 대학에서 실시되고 있는 교양 교육 차원의 글쓰기 교과 교육 내용을 분석해 이를 바탕으로 글쓰기 교육이 교양 교육으로서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교육 내용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대학 글쓰기는 교양 교육으로서 분명한 정체성을 가지고 있으며, 대학에서 학업을 수행하기 위한 필수적인 교양으로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교양 과목으로서의 글쓰기 교과목의 성격에 대해서 살피고, 이를 바탕으로 글쓰기 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글쓰기를 전체 공통의 필수 교양 과목이자 통일된 교육 내용으로 운영하고 있는 세 학교의 글쓰기 교과목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각 학교의 교과 목표, 학점 등의 기본 정보, 교육 내용 등을 면밀히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교양 교육으로서 글쓰기 교과목의 내용 구성과 운영에 대한 유의미한 시사점을 도출해 낼 수 있었다. 대학 글쓰기 교육이 교양 교육으로서의 정체성을 확보하고, 그에 어울리는 교육 내용과 실습을 설계해야 함을 논의하였다. 또한 대학 글쓰기의 특징을 구현하며 지속적인 글쓰기 교육이 필요하다는 점을 제언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Institute for General Education > Institute for Gener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