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진로성숙, 자아개념, 자기조절의 변화 추이 및 종단적 관계 검증Relationships among Longitudinal Changes in Adolescent Career Maturity, Self-Concept, and Self-Regulation
- Other Titles
- Relationships among Longitudinal Changes in Adolescent Career Maturity, Self-Concept, and Self-Regulation
- Authors
- 안현선; 이지수
- Issue Date
- 2022
- Publisher
- 한국교육방법학회
- Keywords
- career maturity; self-concept; self-regulation; latent growth modeling; 진로성숙; 자아개념; 자기조절; 잠재성장모형
- Citation
- 교육방법연구, v.34, no.3, pp 537 - 555
- Pages
- 1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방법연구
- Volume
- 34
- Number
- 3
- Start Page
- 537
- End Page
- 555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3972
- ISSN
- 1598-5903
- Abstract
- 이 연구는 한국교육개발원의 2013 한국교육종단조사(KELS2013)의 3~7차년도 데이터를 사용하여 중·고등학교 학생들이 지각하는 진로성숙, 자아개념, 자기조절의 종단적 변화를 추정하고, 진로성숙 변화에 따른 자아개념과 자기조절 변화 사이의 관계를 다변량 잠재성장모형(multivariate latent growth modeling)으로 알아보았다. 그 결과,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자기조절은 고등학교 시기까지 정적으로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는 반면, 자아개념은 유의하게 감소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그에 비해 진로성숙은 학년증가에 따라 변화가 크지 않는 것이 확인되었다. 다변량 잠재성장모형에서 진로성숙의 변화는 자아개념과 자지조절의 변화를 유의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과는 진로성숙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학생들의 진로성숙 증진을 위해 진로발달의 초기단계에서 부터 자아개념과 자기조절을 고취시킬 수 있는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보여주는데 그 의의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ducational Methods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