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각된 부모의 학업성취압력과 정신건강 간의 관계에서 정체성 발달의 매개효과The Mediation Effect of Identity Development between Perceived Parental Academic Achievement Pressures and Mental Health
- Other Titles
- The Mediation Effect of Identity Development between Perceived Parental Academic Achievement Pressures and Mental Health
- Authors
- 윤가영; 이준배; 박선웅
- Issue Date
- 11월-2022
- Publisher
- 한국문화및사회문제심리학회
- Keywords
- 학업성취압력; 정체성 발달; 심리적 웰빙; 삶의 만족; 우울; 매개효과; academic achievement pressure; identity development; psychological well-being; satisfaction with life; depression; mediation effect
- Citation
-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v.28, no.4, pp.529 - 55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 Volume
- 28
- Number
- 4
- Start Page
- 529
- End Page
- 553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6554
- DOI
- 10.20406/kjcs.2022.11.28.4.529
- ISSN
- 1229-0661
- Abstract
- 본 연구는 지각된 부모의 학업성취압력과 자녀의 정신건강의 관계에서 정체성 발달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지각된 부모의 학업성취압력과 자녀의 정신건강 간의 관계가 정체성 발달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 중 어느 측면을 통해 매개되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한국 대학생 110명을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진행하였다. 참여자들은 지각된 부모의 학업성취압력과 정체성 발달, 웰빙, 우울을 묻는 설문지에 응답하였다. 분석 결과, 지각된 부모의 학업성취압력은 참여자의 웰빙과는 부적, 우울과는 정적 상관관계에 있었다. 다음으로, 학업성취압력과 정신건강 관계에서 정체성 발달의 매개효과를 알아본 결과, 정체성 발달의 부정적 측면만이 유의하게 나타났다. 즉, 부모로부터 학업성취압력을 높게 지각한 참여자의 정체성은 제대로 발달하지 않았는데, 이는 곧 낮은 정신건강으로 이어졌다. 본 연구는 자녀가 지각한 부모의 학업성취압력과 자녀의 정신건강 간의 매개변인으로 정체성 발달을 제시하며 정체성발달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 중 부정적 측면이 두 변인의 관계를 매개한다는 것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입시 경쟁이 치열한 한국사회에서 정체성 형성 과정에 대한 개입이 부모의 학업성취압력과 자녀의 정신건강 간의 관계에서 부정적 영향력을 상쇄할 수 있는 방안이 될수 있음을 시사하며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 연구를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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