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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설팅을 통한 학급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교사의 보편적 중재실행능력과 초등학생들의 기대행동에 미치는 효과The Consulting of Class-wide Positive Behavior Support in Elementary School: Improving Teacher Implementation of Universal Intervention and Children’s Expected Behavior

Other Titles
The Consulting of Class-wide Positive Behavior Support in Elementary School: Improving Teacher Implementation of Universal Intervention and Children’s Expected Behavior
Authors
백영선손승현
Issue Date
2022
Publisher
한국행동분석학회
Keywords
긍정적 행동지원; 생활지도 컨설팅; 문제행동; 통합교육; 정서․행동장애; Class-Wide Positive Behavior Support; Behavioral Consultation; Inclusive Education;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
Citation
행동분석ㆍ지원연구, v.9, no.2, pp.105 - 131
Indexed
KCI
Journal Title
행동분석ㆍ지원연구
Volume
9
Number
2
Start Page
105
End Page
131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6666
DOI
10.22874/kaba.2022.9.2.105
ISSN
2383-5435
Abstract
본 연구는 컨설팅을 통한 학급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컨설팅 개입시기에 따른 교사의 보편적 중재실행능력과 학생들의 기대행동 변화율의 차이를 확인하였다. 이를 위해 실험집단은 교사연수 이후 컨설팅 통해 보편적 중재가 실행되었고, 비교집단은 교사연수 만으로 교사주도의 중재를 실행한 뒤, 컨설팅이 제공되었다. 연구결과, 컨설팅이 초기에 개입된 실험집단 교사의 보편적 중재실행능력이 비교집단보다 높게 나타났다. 하지만 이후 비교집단에도 컨설팅이 제공되면서 중재종료 시점에는 두 집단의 평균이 같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기대행동 변화율의 차이는 중재초반부터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기대행동이 높게 상승하였고, 중재가 종료되고 철회된 이후에도 이러한 중재의 효과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컨설팅을 통한 보편적 중재의 유의미한 효과와 교사의 긍정적 행동지원 수행에 있어 컨설팅의 초기 개입의 중요성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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