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읽기 태도 검사 도구 타당화 및 예비 연구 - 언어, 매체, 목적 차이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곽수범 | - |
dc.contributor.author | 도주현 | - |
dc.contributor.author | 신혜원 | - |
dc.date.accessioned | 2022-12-10T02:41:19Z | - |
dc.date.available | 2022-12-10T02:41:19Z | - |
dc.date.created | 2022-12-09 | - |
dc.date.issued | 2022 | - |
dc.identifier.issn | 2586-722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6671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연구의 목적은 언어, 매체, 목적 차이를 중심으로 초등학생 읽기 태도 검사 도구번역 및 타당화 절차를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체계적이고 견고한 검사 절차에 기여하는 것이다. 선행 연구 및 관련 자료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이 연구에서는 McKenna et al.(2012)의 검사 도구를 기초로 제1 언어와 제2 언어, 종이와 디지털, 학습과 여가 목적으로 변인을 구분하여 읽기 태도 검사지 번역 및 비교와 조정, 내용 타당도 검증을 거친 후, 예비 연구(pilot study) 및 통계적 검증을 통하여 검사 도구 재수정을 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국어교육 연구에서 읽기 태도 검사 도구의 수용과 적용에 필요한 타당화 절차를 충실히 이행하는 과정을 소상하게 밝히고, 절차별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나 어려움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 결과는 일차적으로는 국외에서 개발되고검증된 읽기 태도 검사 도구가 우리나라 초등 교육 현실에도 유효하게 사용할 수 있는지 여부를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다른 맥락―국내외 구분 없이―에서 설계된 검사 도구의 타당도를 정교하게 검토할 필요성과 중요성을 시사한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 리터러시 학회 | - |
dc.title | 초등학생 읽기 태도 검사 도구 타당화 및 예비 연구 - 언어, 매체, 목적 차이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Review of an Elementary Reading Attitude Survey: Differences in Language, Medium, and Purpose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신혜원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리터러시 연구, v.13, no.3, pp.55 - 83 | - |
dc.relation.isPartOf | 리터러시 연구 | - |
dc.citation.title | 리터러시 연구 | - |
dc.citation.volume | 13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55 | - |
dc.citation.endPage | 83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85967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ading attitude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ading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valid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survey | - |
dc.subject.keywordAuthor | elementary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읽기 태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독서 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타당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검사 도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초등 교육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