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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곤란 학생 선별 및 진전도 점검을 위한 초등 수학 문장제 문제 교육과정중심평가도구의 진전도 타당화 연구A study on the progress validation of the Elementary Math Word-problem CBA for screening students with learning difficulties and progress monitoring

Other Titles
A study on the progress validation of the Elementary Math Word-problem CBA for screening students with learning difficulties and progress monitoring
Authors
고서연손승현
Issue Date
2022
Publisher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Keywords
학습곤란; 문장제 문제; 교육과정중심평가; 예측 타당도; 진전도 신뢰도; learning difficulties; word-problem; CBA; predictive validity; progress reliability
Citation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v.15, no.3, pp.25 - 42
Indexed
KCI
Journal Title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Volume
15
Number
3
Start Page
25
End Page
4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6680
DOI
10.24005/seci.2022.15.3.25
ISSN
2005-6486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 3, 4학년 수학 교육과정에 기반하여 개발된 초등 수학 문장제 문제 교육과정중심평가도구가 학습곤란 학생 선별 및 진전도 점검을 위한 도구로서 적합한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14개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3학년 552명, 4학년 405명, 총 957명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하였다. 검사 결과 얻어진 706명의 종단자료에 부합하는 측정학적 적합성을 확인하고자, Fuchs(2004)가 언급하였던 학생 진전도에 대한 예측 타당도와 진전도 신뢰도를 산출하였다. 예측 타당도 분석 결과 4학년은 초기치와 변화율 모두 유의한 반면, 3학년은 변화율에서만 유의한 결과를 얻었다. 이는 4학년의 경우 한 단원의 결과만으로도 학생의 학습곤란 여부를 예측할 수 있으나, 3학년의 경우 학생의 진전도를 통해 선별 가능함을 의미한다. 이에 3학년 학습곤란 학생의 선별이 가능한 시점에 대한 답으로서 진전도 신뢰도 값을 참고할 수 있다. 진전도 신뢰도를 산출한 결과, 3학년 첫 번째 단원을 제외한 모든 시기의 신뢰도 지수가 .9 이상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3학년의 경우 적어도 두 단원의 검사 결과가 수합된 이후에 학습곤란 학생을 선별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해석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에 대해 논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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