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수도권 소규모 기독교대학 재학생의 중도탈락 원인에 관한 질적 사례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권경만-
dc.contributor.author박유민-
dc.contributor.author변기용-
dc.date.accessioned2022-12-10T04:41:45Z-
dc.date.available2022-12-10T04:41:45Z-
dc.date.created2022-12-09-
dc.date.issued2022-
dc.identifier.issn1598-9054-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6683-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수도권 소규모 기독교대학에서 중도탈락 의도를 가진 학생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원인을 심층적으로 발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질적 사례연구방법을 토대로 Tinto의 학생통합모형의 단순한 적용에서 벗어나, ‘푸시-풀(push-pull) 이론’을 접목하여 중도탈락을 유발하는 요인을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고자 하였다. 면담대상은 이론적 포화를 위해 두 차례에 걸쳐 목적적으로 선별하여 중도탈락 의도자 10명과 실제 중도탈락자 4명을 심층 면담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수정근거이론 방법(M-GTA)을 활용・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1) 중도탈락을 촉진하는 푸시(Push) 요인으로 ‘학생들의 요구를 반영하지 않은 일방적인 신앙교육, 성적에 맞춘 원하지 않은 진학과 불투명한 진로, 낮은 대학의 서열, 공급자 위주의 전공강좌 개설 및 학사행정 서비스’가, (2) 중도탈락을 제어하는 풀(Pull) 요인으로 ‘긴밀한 교우 관계, 학생을 보살펴 주는 교수(소위 ‘학교 엄마’), 소재지와 자격증 취득 가능성‘ 요인이 작동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이 ‘푸시-풀(Push-Pull) 이론’은 대학생의 중도탈락 행위를 설명하는데 있어서도 유용한 통찰력을 제공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이론적 발전을 위한 제언과 본 연구의 학술적・정책적 의의를 제시하였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안암교육학회-
dc.title수도권 소규모 기독교대학 재학생의 중도탈락 원인에 관한 질적 사례연구-
dc.title.alternativeA Qualitative Case Study on the Causes of Dropout of Small Christian University Students in the Metropolitan Area-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변기용-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교육학연구, v.28, no.1, pp.1 - 28-
dc.relation.isPartOf한국교육학연구-
dc.citation.title한국교육학연구-
dc.citation.volume28-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endPage28-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829167-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중도탈락의도-
dc.subject.keywordAuthor수도권소규모기독교대학-
dc.subject.keywordAuthor푸시-풀(Push-Pull)이론-
dc.subject.keywordAuthor질적 사례연구-
dc.subject.keywordAuthor수정근거이론적방법(M-GTA)-
dc.subject.keywordAuthorDropout Intention-
dc.subject.keywordAuthorSmall Christian University in the Metropolitan Area-
dc.subject.keywordAuthorPush-Pull theory-
dc.subject.keywordAuthorQualitative Case Study-
dc.subject.keywordAuthorModified Grounded Theory Approach-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Byun, Ki yong photo

Byun, Ki yong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