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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테일테크 시대, 서비스 표준화를 위한 무인점포 사례 연구A Case Study of Unmanned Stores for Service Standardization in the era of Retail Tech

Other Titles
A Case Study of Unmanned Stores for Service Standardization in the era of Retail Tech
Authors
윤재석김진민
Issue Date
2022
Publisher
표준인증안전학회
Keywords
디지털 변형; 리테일테크; 무인점포; 비대면 소비; 유통4.0; 포스트 코로나; Digital transformation; Distribution 4.0; Non-face-to-face consumption; Post-corona; Retail tech; Unmanned stores
Citation
표준인증안전학회지, v.12, no.3, pp.131 - 145
Indexed
KCI
Journal Title
표준인증안전학회지
Volume
12
Number
3
Start Page
131
End Page
145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6701
ISSN
2635-9464
Abstract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 4차 산업혁명의 기반기술 발전과 함께 유통 4.0 시대를 맞이하였다. 이에소매업에서는 리테일테크를 활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또한, COVID-19 사태로 비대면 서비스의 확장이 가속화되었다. 이러한 흐름에서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이용 효율성과 개성화된 소비 경험을 제공하는 무인점포가 성장하고 있다. 기존의 무인점포에 대한 연구는 무인점포 도입에따른 소비자들의 인식과 성공 요인에 관한 연구 등이 이루어졌다. 본 연구는 무인점포 사례들을 조사하여 소비자의 구매 프로세스 관점에서 각 구매 단계별로 적용된 기술을 분석하여 향후 연구 방향 및 표준화 기반자료를제공하고자 한다. 사례분석 결과, 무인점포의 특징인 이용 효율성과 개성화된 소비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현재 각 구매 프로세스에서 다양한 리테일테크가 적용된 무인점포의 서비스 프로세스의 표준화를 통해 소비자의 구매 프로세스에 일관성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무인점포의 보안성을 높여 기업의 비용을 줄이고 고객이 경험하는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업의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리테일테크를 적용한 사례를 추가하여 분석하고 매장 외의 유통까지 포함하여 적용된 기술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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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rporate Management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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