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진로교육 연구대회의 연구주제 분석Text Network Analysis of School Career Education Teaching Competition in Korea
- Other Titles
- Text Network Analysis of School Career Education Teaching Competition in Korea
- Authors
- 이윤진; 조대연
- Issue Date
- 2022
- Publisher
-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 Keywords
- Text Network Analysis; Career Education; Teaching Competition; Research Trends; Career Choice; 텍스트 네트워크; 진로교육; 연구대회; 연구동향; 진로선택
- Citation
- 교육연구논총, v.43, no.3, pp.63 - 8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연구논총
- Volume
- 43
- Number
- 3
- Start Page
- 63
- End Page
- 89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6785
- ISSN
- 1738-9429
- Abstract
- 본 연구는 진로교육 실천사례 연구발표대회 분석을 통해 학교진로교육의 현장연구 경향을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최근 3년간의 진로교육 연구대회 수상작 160편에 대해 키워드 분석, 네트워크 구조 분석, 주제별 군집 분석을 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키워드 분석 결과 주요 키워드는 ‘꿈’, ‘나’, ‘미래’, ‘진로탄력성’, ‘진로개발역량’, ‘진로설계’, ‘직업’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네트워크 구조 분석 결과 ‘꿈’, ‘미래’, ‘나’가 중심 허브로 나타났다. ‘진로개발역량’, ‘진로설계역량’, ‘진로탄력성’과 같은 진로 관련 주요 역량 및 개념을 표현한 단어가 중간 허브로 나타났으며, 이 중 ‘진로개발역량’은 타 개념들과 비교하면 중간 매개자로서의 경향성이 더 높았다. 네트워크 주변부에는 ‘유튜브’, ‘크리에이터’, ‘인문학’, ‘세계’, ‘글로컬’, ‘핵심’, ‘기업가’, ‘인재’ 등이 확인되었다. 셋째, 주제별 군집 분석 결과 ‘꿈과 직업의 진로선택’, ‘나(학생)의 진로탄력성 함양’, ‘미래를 위한 진로설계’, ‘글로벌 및 세계화’에 관한 4개의 군집이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향후 진로교육 수업 연구와 연구대회에 대한 시사점과 제언을 제시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