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서비스의 구전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만족과 플로우를 중심으로Metaverse’s Characteristic Factors Affecting Word-of-Mouth Intention: Focused on Flow and Satisfaction
- Other Titles
- Metaverse’s Characteristic Factors Affecting Word-of-Mouth Intention: Focused on Flow and Satisfaction
- Authors
- 김준; 유재현
- Issue Date
- 2022
- Publisher
- 한국지식경영학회
- Keywords
- 메타버스; 도전감; 원격실재감; 플로우; 구전의도; Metaverse; Challenge; Telepresence; Flow; Word-of-Mouth Intention
- Citation
- 지식경영연구, v.23, no.2, pp 99 - 122
- Pages
- 2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지식경영연구
- Volume
- 23
- Number
- 2
- Start Page
- 99
- End Page
- 122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6794
- DOI
- 10.15813/kmr.2022.23.2.006
- ISSN
- 1229-9553
- Abstract
-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장기화되면서 대중들은 원격 연결 서비스에 익숙해졌으며, 나아가 대면활 동을 대체할만한 온라인 플랫폼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가상융합기술(XR)의 고도화, MZ세대의 성장은 메타버스 서비스 를 급속히 확장시키고 있다. 하지만, 메타버스에 관한 기존 연구들은 기본 개념 및 유형분류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거나 세부기술 및 사례에 관한 연구가 대부분이며, 메타버스 서비스의 구전의도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 구에서는 만족과 플로우(Flow)를 중심으로 메타버스 서비스의 구전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실증분석을 실시 하였다. 분석결과 즐거움, 도전감, 원격실재감은 플로우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플로우는 만족과 구 전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만족은 구전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메타버스 서비스에 관한 학술적 시사점과 서비스의 확장을 위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Global Business > Digital Business in Division of Convergence Business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