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메타버스 서비스의 구전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만족과 플로우를 중심으로Metaverse’s Characteristic Factors Affecting Word-of-Mouth Intention: Focused on Flow and Satisfaction

Other Titles
Metaverse’s Characteristic Factors Affecting Word-of-Mouth Intention: Focused on Flow and Satisfaction
Authors
김준유재현
Issue Date
2022
Publisher
한국지식경영학회
Keywords
메타버스; 도전감; 원격실재감; 플로우; 구전의도; Metaverse; Challenge; Telepresence; Flow; Word-of-Mouth Intention
Citation
지식경영연구, v.23, no.2, pp 99 - 122
Pages
24
Indexed
KCI
Journal Title
지식경영연구
Volume
23
Number
2
Start Page
99
End Page
12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6794
DOI
10.15813/kmr.2022.23.2.006
ISSN
1229-9553
Abstract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장기화되면서 대중들은 원격 연결 서비스에 익숙해졌으며, 나아가 대면활 동을 대체할만한 온라인 플랫폼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가상융합기술(XR)의 고도화, MZ세대의 성장은 메타버스 서비스 를 급속히 확장시키고 있다. 하지만, 메타버스에 관한 기존 연구들은 기본 개념 및 유형분류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거나 세부기술 및 사례에 관한 연구가 대부분이며, 메타버스 서비스의 구전의도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 구에서는 만족과 플로우(Flow)를 중심으로 메타버스 서비스의 구전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실증분석을 실시 하였다. 분석결과 즐거움, 도전감, 원격실재감은 플로우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플로우는 만족과 구 전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만족은 구전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메타버스 서비스에 관한 학술적 시사점과 서비스의 확장을 위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Global Business > Digital Business in Division of Convergence Busines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OU, JAE HYUN photo

YOU, JAE HYUN
College of Global Business (Digital Business in Division of Convergence Busines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