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ID-19 상황 하의 온라인 수업에서 나타나는 상호작용의 특징과 영향요인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오규민 | - |
dc.contributor.author | 김다영 | - |
dc.contributor.author | 김민선 | - |
dc.contributor.author | 변기용 | - |
dc.date.accessioned | 2022-12-10T16:42:03Z | - |
dc.date.available | 2022-12-10T16:42:03Z | - |
dc.date.created | 2022-12-09 | - |
dc.date.issued | 2022 | - |
dc.identifier.issn | 1598-210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6805 | - |
dc.description.abstract |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실시간 온라인 수업에서 효과적인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향후 온라인 수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상호작용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방법 온라인 수업에서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의 양상과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사례연구 방법을 활용하였다. 수도권 A 대학 교육학과의 강좌 중 강의 만족도가 높은 4개의 강의를 선정하여 심층면담을 수행하고자 하였다. 의도적 표집에 의해 각 강의의 교수자 4명과 학습자 14명을 면담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노시타 야스히토의 수정 근거이론 접근법을 활용해 분석함으로써 자료가 지닌 맥락성을 훼손하지 않고 심층적인 의미를 생성할 수 있었다. 결과 연구결과 온라인 수업에서 나타나는 교수자-학습자 간 상호작용의 양상은 교실 내 물리적 거리가 없어져 모든 학생에게 균등한 소통의 기회가 부여됨, 수업 중 에듀테크를 활용해 다양한 방식의 상호작용을 수행하는 등의 특징을 보였다. 학습자-학습자 간 상호작용의 양상과 특징은 수업 내용 외 학생들 간 사회적 교류와 상호작용이 감소하는 등 부정적인 측면도 있었으나, 온라인 환경의 모둠 구성 용이성으로 인해 다양한 학습자와 상호작용이 가능하는 등의 긍정적인 특징도 나타났다. 다음으로 교수자-학습자 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친 요인은 ① 교수자의 교육관, 학습자의 동기와 같은 개인적 요인, ② 소회의실, 다양한 소통 도구 등의 활용과 같은 수업⋅기술적 요인이 있었다. 학습자-학습자 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친 요인은 ① 교수자의 적극적 개입, 학습자의 동기와 같은 개인적 요인, ② 소회의실 활동, 컴퓨터 활용과 같은 수업⋅기술적 요인이 있었다. 온라인이라는 수업 환경의 특성상 기술적 요인의 영향력이 컸으나, 사람 대 사람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이라는 본질적인 특성으로 인해 교수자와 학습자 개인적 요인이 가장 중요한 영향요인으로 드러났다. 결론 향후 온라인 수업에서 교수자-학습자, 학습자-학습자 간 의미있는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한 방안을 제언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수자의 디지털 리터러시 향상을 위해 학교 차원의 워크숍 제공이 필요하다. 둘째, 온라인 수업 초기 단계에서 학습자들 간 인간적 친밀감 형성을 위한 온/오프라인 만남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셋째, 교수자-학습자 간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하기 위한 온/오프라인 만남의 기회가 확대되어야 한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 |
dc.title | COVID-19 상황 하의 온라인 수업에서 나타나는 상호작용의 특징과 영향요인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An Exploration of Features and Influence Factors of Interaction in Online Class during COVID-19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변기용 | - |
dc.identifier.doi | 10.22251/jlcci.2022.22.3.48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2, no.3, pp.481 - 507 | - |
dc.relation.isPartOf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dc.citation.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22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481 | - |
dc.citation.endPage | 507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810682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VID-19 | - |
dc.subject.keywordAuthor | online cla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ra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fluence factor | - |
dc.subject.keywordAuthor | case study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VID-19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온라인 수업 | - |
dc.subject.keywordAuthor | 상호작용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영향요인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례연구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