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COVID-19 상황 하의 온라인 수업에서 나타나는 상호작용의 특징과 영향요인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오규민-
dc.contributor.author김다영-
dc.contributor.author김민선-
dc.contributor.author변기용-
dc.date.accessioned2022-12-10T16:42:03Z-
dc.date.available2022-12-10T16:42:03Z-
dc.date.created2022-12-09-
dc.date.issued2022-
dc.identifier.issn1598-2106-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6805-
dc.description.abstract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실시간 온라인 수업에서 효과적인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향후 온라인 수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상호작용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방법 온라인 수업에서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의 양상과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사례연구 방법을 활용하였다. 수도권 A 대학 교육학과의 강좌 중 강의 만족도가 높은 4개의 강의를 선정하여 심층면담을 수행하고자 하였다. 의도적 표집에 의해 각 강의의 교수자 4명과 학습자 14명을 면담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노시타 야스히토의 수정 근거이론 접근법을 활용해 분석함으로써 자료가 지닌 맥락성을 훼손하지 않고 심층적인 의미를 생성할 수 있었다. 결과 연구결과 온라인 수업에서 나타나는 교수자-학습자 간 상호작용의 양상은 교실 내 물리적 거리가 없어져 모든 학생에게 균등한 소통의 기회가 부여됨, 수업 중 에듀테크를 활용해 다양한 방식의 상호작용을 수행하는 등의 특징을 보였다. 학습자-학습자 간 상호작용의 양상과 특징은 수업 내용 외 학생들 간 사회적 교류와 상호작용이 감소하는 등 부정적인 측면도 있었으나, 온라인 환경의 모둠 구성 용이성으로 인해 다양한 학습자와 상호작용이 가능하는 등의 긍정적인 특징도 나타났다. 다음으로 교수자-학습자 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친 요인은 ① 교수자의 교육관, 학습자의 동기와 같은 개인적 요인, ② 소회의실, 다양한 소통 도구 등의 활용과 같은 수업⋅기술적 요인이 있었다. 학습자-학습자 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친 요인은 ① 교수자의 적극적 개입, 학습자의 동기와 같은 개인적 요인, ② 소회의실 활동, 컴퓨터 활용과 같은 수업⋅기술적 요인이 있었다. 온라인이라는 수업 환경의 특성상 기술적 요인의 영향력이 컸으나, 사람 대 사람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이라는 본질적인 특성으로 인해 교수자와 학습자 개인적 요인이 가장 중요한 영향요인으로 드러났다. 결론 향후 온라인 수업에서 교수자-학습자, 학습자-학습자 간 의미있는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한 방안을 제언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수자의 디지털 리터러시 향상을 위해 학교 차원의 워크숍 제공이 필요하다. 둘째, 온라인 수업 초기 단계에서 학습자들 간 인간적 친밀감 형성을 위한 온/오프라인 만남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셋째, 교수자-학습자 간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하기 위한 온/오프라인 만남의 기회가 확대되어야 한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dc.titleCOVID-19 상황 하의 온라인 수업에서 나타나는 상호작용의 특징과 영향요인 분석-
dc.title.alternativeAn Exploration of Features and Influence Factors of Interaction in Online Class during COVID-19-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변기용-
dc.identifier.doi10.22251/jlcci.2022.22.3.48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2, no.3, pp.481 - 507-
dc.relation.isPartOf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title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volume22-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481-
dc.citation.endPage507-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810682-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COVID-19-
dc.subject.keywordAuthoronline class-
dc.subject.keywordAuthorinteraction-
dc.subject.keywordAuthorinfluence factor-
dc.subject.keywordAuthorcase study-
dc.subject.keywordAuthorCOVID-19-
dc.subject.keywordAuthor온라인 수업-
dc.subject.keywordAuthor상호작용-
dc.subject.keywordAuthor영향요인-
dc.subject.keywordAuthor사례연구-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Byun, Ki yong photo

Byun, Ki yong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