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에서의 생태학적 접근 - 교육조직과 교육정책연구에의 적용 가능성 탐색Ecological Approach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 Exploring the Applicability of Educational Organizations and Educational Policy Research
- Other Titles
- Ecological Approach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 Exploring the Applicability of Educational Organizations and Educational Policy Research
- Authors
- 신현석; 선애경; 박수아; 박유민
- Issue Date
- 2022
- Publisher
- 한국교육행정학회
- Keywords
- 생태학적 접근; 교육정책; 교육조직; 조직군생태학; 공동체생태학; Ecological approach; Educational policy; Educational organization; Population ecology; Community ecology
- Citation
- 교육행정학연구, v.40, no.4, pp.137 - 175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행정학연구
- Volume
- 40
- Number
- 4
- Start Page
- 137
- End Page
- 175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6875
- DOI
- 10.22553/keas.2022.40.4.137
- ISSN
- 1226-8755
- Abstract
- 본 연구는 교육조직과 교육정책 장면에 나타나는 생태학적 현상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토대를 마련하고, 교육행정 연구에의 적용 가능성을 논리적으로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생태학적 접근의 포괄적인 배경과 구성에 대해 살피고, 생태학적 접근의 핵심 이론인 조직군생태학과 공동체생태학을 적용한 연구동향을 세밀하게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조직과 교육정책연구 분야에서 생태학적 접근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그 가능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그 결과, 교육행정 현상에 이미 존재하고 있는 생태학적 현상을 기존의 접근방식으로 해석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접근방법으로서의 생태학적 접근이 지니는 유용성이 상당함을 밝혔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교육정책과 현장 간의 괴리 및 정책에 대한 불신이 높아지고, 미래교육을 대비하는 정책 집행의 가속화에도 교육조직은 과거의 전통적인 형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서, 생태학적 논리를 바탕으로 교육조직 및 정책을 하나의 생태계로 보고 생태학적으로 접근하여 분석하는 일은 교육행정학의 현실 적합성을 높이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모색하는 데에 필요불가결한 작업이다. 나아가 이러한 교육행정 연구에의 생태학적 접근을 체계화하기 위해서는 첫째, 전통적인 교육조직의 경직된 형태에서 벗어나 교육조직을 바라보는 유연한 관점으로의 대전환이 필요하고, 둘째, 미래교육정책의 본격적인 도입과 집행을 목전에 둔 상황에서 우리 현실에 맞는 교육정책 생태계를 발견하는 작업이 선행될 필요가 있으며, 셋째, 생태학적 접근방법을 적용하여 우리나라의 교육행정 현상을 적실성 있게 분석할 수 있는 연구방법론의 개발이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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