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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정치학의 학문적 성격 재고: 정체성과 경계 확장의 사이에서Disciplinary nature of 『the politics of education』 revisited: In the middle of its identity and boundary spanning

Other Titles
Disciplinary nature of 『the politics of education』 revisited: In the middle of its identity and boundary spanning
Authors
신현석정용주
Issue Date
2022
Publisher
한국교육정치학회
Keywords
교육정치학; 학문적 성격; 정체성; 코로나 19 팬데믹; 융합학; politics of education; disciplinary nature; identity; corona 19 pandemic; interdisciplinary science
Citation
교육정치학연구, v.29, no.3, pp.47 - 81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정치학연구
Volume
29
Number
3
Start Page
47
End Page
81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6904
ISSN
1226-7856
Abstract
본 연구는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우려와 기대가 교차하는 시점에서 오늘날 교육정치학이 경험하고 있는 현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문적 성격 탐구의 확장을 시도하면서 이에 부합하는 미래지향적인 교육정치학의 학문적 성격을 탐색하고자 한다. 코로나19 팬데믹과 디지털 전환은 교육정치학 연구에 새로운 도전으로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교육정치학은 학문적 성격의 검토를 통해 정체성을 점검하고 학문의 경계 확장을 모색해야 할 지점에 서 있다. 이런 점에서 교육과 정의에 관한 탐구와 정치적 합리성으로 대변되는 논리의 탐구는 교육정치학의 성격을 내재적으로 접근하던 전통적인 방식의 확장을 가져다 줄 것이다. 이러한 논구를 통해 미래지향적인 교육정치학의 학문적 성격은 융합학으로서의 교육정치학, 국가의 동학으로서의 교육정치학, 현장기반 미래학으로서의 교육정치학으로 확립될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교육정치학의 탐구 영역은 개인적 행위 양식의 차원, 조직의 행위 양식 차원 그리고 제도적 수준에서 국가, 정부, 시도의회, 사법제도, 시장제도, 시민사회와 결사체 등을 대상으로 다양하게 연구할 수 있다. 교육정치학의 연구접근에 있어서는 교육문제와 그 해결 과정에서 분명하고 명료한 언어를 사용하여 사회구조를 분석하고, 행위자와 구조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는 통합적 추론 논리와 방법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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