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제품 사례연구 및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모바일 액세서리 카테고 리 연구Mobile Accessory Categories through Product Case Study and Big Data Analysis

Other Titles
Mobile Accessory Categories through Product Case Study and Big Data Analysis
Authors
박승민
Issue Date
2022
Publisher
한국디자인학회
Keywords
Mobile Accessories; Product Categorization; Case Study; Big Data Analysis; 모바일 액세서리; 제품 카테고리 유형화; 사례연구; 빅데이터 분석
Citation
디자인웍스, v.5, no.3, pp.30 - 41
Indexed
KCI
OTHER
Journal Title
디자인웍스
Volume
5
Number
3
Start Page
30
End Page
41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6913
ISSN
2635-7194
Abstract
모바일 액세서리 사업은 급속한 기술 환경 변화와 더불어 시장의 흐름을 반영한 사용자 라이프스타일과 사용 행태 변화를 고려해야 하는 복합적인 분야이며 다양한 트렌드 요소 간의 결합을 통해 새로운 형태의 제품 영역으로의 확장과 발전이 예 상된다. 제품 카테고리의 정의 또한 이러한 동향 변화에 따른 개선이 필요하며 시대상을 반영한 제품 유형 범주화가 요구된 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와 모바일 액세서리 시장제품 동향 분석 및 제품 사례 연구를 통하여 카테고리를 유형화하고 이를 빅 데이터 기반의 트렌드 분석을 반영해 실질적 제품 운영 및 기회 발굴을 위한 표준화된 모바일 액세서리 제품 분류체계를 제 안하였다. 통합분류 과정을 통하여 최종 3개 카테고리군 총 12개군의 하부 카테고리 분류기준을 도출하였다. 최종 제안된 카테고리는 라이프군(4), 플레이군(4), 워크군(4)으로 각각 모바일 일상생활 지원, 취미 및 엔터테인먼트, 그리고 모바일 업 무지원 관련으로 분류되며 트렌드 변화에 따른 추가적 카테고리 확장이 가능하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Art & Design > School of Art &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