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이행을 위한 지속가능한 식생활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정은 | - |
dc.contributor.author | 유난숙 | - |
dc.date.accessioned | 2022-12-11T04:40:18Z | - |
dc.date.available | 2022-12-11T04:40:18Z | - |
dc.date.issued | 2022 | - |
dc.identifier.issn | 1225-1488 | - |
dc.identifier.issn | 2713-7147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6921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서의 식생활 단원에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연계한 학습 요소와 수업 주제를선정하고, 교수⋅학습 과정안 및 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타당성 및 현장 적합성을 검증받는 데 있다. 본 연구는 분석, 설계, 개발, 평가 단계를 거쳐 실행되었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분석 단계에서는 17개 지속가능목표, 169개 세부목표 중 식생활과관련한 세부목표를 추출하고, 2015 개정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5종의 식생활 단원 내용을 분석하여 본 연구에서 개발할교수⋅학습 과정안에서 다룰 수 있는 학습 요소를 추출하였다. 둘째, 설계 단계에서는 교과서 분석 내용을 바탕으로 ‘청소년의바람직한 식생활’, ‘식품의 생산’, ‘식품의 유통’, ‘식품의 소비 및 폐기’로 수업 주제를 선정하였다. 효과적인 수업이 이루어질 수있도록 전체 수업의 총괄목표를 설정하고 개발될 식생활 영역 차시별 수업의 학습 목표, 학습 내용, 학습 방법과 함께 관련된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연계하여 수업을 설계하였다. 셋째, 개발 단계에서는 총 9개 주제, 11차시의 교수⋅학습 과정안과전문가에게 검증받을 타당도 평가지를 개발하였다. 넷째, 평가 단계에서는 가정과 교사 5인의 전문가를 통해 교수⋅학습 과정안의현장 적합성과 타당도를 검증받았으며, 검토의견을 토대로 총 9개 주제, 13차시의 교수⋅학습 과정안으로 수정⋅보완하여 완성하였다. | - |
dc.format.extent | 19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가정과교육학회 | - |
dc.title |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이행을 위한 지속가능한 식생활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 - |
dc.title.alternative | Development of the Sustainable Dietary Life Teaching-Learning Plans to Implement the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34, no.3, pp 149 - 167 | - |
dc.citation.title |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34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149 | - |
dc.citation.endPage | 167 | - |
dc.identifier.kciid | ART002887833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수⋅학습 과정안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식생활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지속가능발전목표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ing-learning plan | - |
dc.subject.keywordAuthor | dietary life | - |
dc.subject.keywordAuthor |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145 Anam-ro, Seongbuk-gu, Seoul, 02841, Korea+82-2-3290-2963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