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이행을 위한 지속가능한 식생활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정은-
dc.contributor.author유난숙-
dc.date.accessioned2022-12-11T04:40:18Z-
dc.date.available2022-12-11T04:40:18Z-
dc.date.issued2022-
dc.identifier.issn1225-1488-
dc.identifier.issn2713-7147-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692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서의 식생활 단원에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연계한 학습 요소와 수업 주제를선정하고, 교수⋅학습 과정안 및 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타당성 및 현장 적합성을 검증받는 데 있다. 본 연구는 분석, 설계, 개발, 평가 단계를 거쳐 실행되었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분석 단계에서는 17개 지속가능목표, 169개 세부목표 중 식생활과관련한 세부목표를 추출하고, 2015 개정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5종의 식생활 단원 내용을 분석하여 본 연구에서 개발할교수⋅학습 과정안에서 다룰 수 있는 학습 요소를 추출하였다. 둘째, 설계 단계에서는 교과서 분석 내용을 바탕으로 ‘청소년의바람직한 식생활’, ‘식품의 생산’, ‘식품의 유통’, ‘식품의 소비 및 폐기’로 수업 주제를 선정하였다. 효과적인 수업이 이루어질 수있도록 전체 수업의 총괄목표를 설정하고 개발될 식생활 영역 차시별 수업의 학습 목표, 학습 내용, 학습 방법과 함께 관련된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연계하여 수업을 설계하였다. 셋째, 개발 단계에서는 총 9개 주제, 11차시의 교수⋅학습 과정안과전문가에게 검증받을 타당도 평가지를 개발하였다. 넷째, 평가 단계에서는 가정과 교사 5인의 전문가를 통해 교수⋅학습 과정안의현장 적합성과 타당도를 검증받았으며, 검토의견을 토대로 총 9개 주제, 13차시의 교수⋅학습 과정안으로 수정⋅보완하여 완성하였다.-
dc.format.extent19-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가정과교육학회-
dc.title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이행을 위한 지속가능한 식생활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dc.title.alternativeDevelopment of the Sustainable Dietary Life Teaching-Learning Plans to Implement the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34, no.3, pp 149 - 167-
dc.citation.title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dc.citation.volume34-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149-
dc.citation.endPage167-
dc.identifier.kciidART002887833-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교수⋅학습 과정안-
dc.subject.keywordAuthor식생활-
dc.subject.keywordAuthor지속가능발전목표-
dc.subject.keywordAuthorteaching-learning plan-
dc.subject.keywordAuthordietary life-
dc.subject.keywordAuthor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u, Nan Sook photo

Yu, Nan Sook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