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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관여도에 따른 품질인증마크 인지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Quality Certification Perception on Purchase Intention According to Consumer Involvement

Other Titles
The Effect of Quality Certification Perception on Purchase Intention According to Consumer Involvement
Authors
김용준김재영
Issue Date
2022
Publisher
표준인증안전학회
Keywords
품질인증마크; 코로나19; 인증 인지도; 기능적 이미지; 소비자 관여도; KF; Quality Certification Mark; COVID-19; Certification Awareness; Functional Image; Consumer Involvement; Korea Filter
Citation
표준인증안전학회지, v.12, no.3, pp.107 - 129
Indexed
KCI
Journal Title
표준인증안전학회지
Volume
12
Number
3
Start Page
107
End Page
12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6961
ISSN
2635-9464
Abstract
코로나19 이후 안전 및 보건 등의 생명과 직결되는 특수한 상황은 소비자의 품질인증마크에 대한 관심을 더욱증가시켰다. 마스크 선택시, KF(Korea Filter) 품질인증마크는 기능 및 성능 등 품질 보증의 역할과 동시에 제품의 정보를 제공하며, 소비자들은 이러한 품질인증마크를 통해 필요 제품을 구분하여 구매를 하는 성향이 나타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의 관여도에 따라 품질인증마크에 대해 인지하는 정보는 다를 것이며, 인식이높을수록 품질인증마크의 효과는 향상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유발할 수 있다는 가정하에실증연구를 진행하였다.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품질인증마크의 인지도와 함께 이와 관련된 기능적 이미지, 가격이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설문조사를 통해 총 194부의 응답을 분석하였으며, 연구 결과, 인증 인지도는 구매의도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지만, 태도의 매개효과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관여도에 있어 저관여 소비자는 인증에 따른 기능적 이미지와 가격에 있어 관여도에 따라 영향이 다름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의 결과를 통해, 선행연구와의 차별성과 함께 품질인증마크의 이론적 및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며한계점과 함께 향후 연구 방안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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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rporate Management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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