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광고의 청각 이미지 활용 양상 -1음절(어)를 중심으로-TV advertisement’s use of auditory images-focusing on one syllable-
- Other Titles
- TV advertisement’s use of auditory images-focusing on one syllable-
- Authors
- 김정우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우리어문학회
- Keywords
- TV 광고; 청각 이미지; 1음절(어); 추출 방법; 의미적 활용; 광고 커뮤니케이션적 기능; 광고 언어; TV Advertisement; Auditory Image; Extraction Method; Semantic Use; Advertising Communication Functiont; Advertising Language
- Citation
- 우리어문연구, no.69, pp.309 - 34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우리어문연구
- Number
- 69
- Start Page
- 309
- End Page
- 344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0691
- DOI
- 10.15711/WR.69.0.11
- ISSN
- 1226-7341
- Abstract
- 본 연구는 TV 광고에서 활용되고 있는 청각 이미지의 활용 양상을 살펴보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타 광고와 차별화되어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고, 소비자들로 하여금 광고를 쉽게 기억하게 하는 방법 중의 하나가 청각적 이미지를 활용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1음절(어)로 이루어진 청각 이미지 생성 방법에 주목하였고, 이를 1음절(어)의 추출 방법, 1음절(어)의 의미적 활용, 1음절(어)의 광고 커뮤니케이션적 기능 등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1음절(어)의 추출 방법에서는 광고주 측 입장과 소비자 측 입장으로 나누어 분석하였고, 광고주 측 입장은 다시 상품명 및 기업명과 소비자에 대한 제안으로 세분화시켰다. 1음절(어)의 의미적 활용에서는 1개의 의미만을 담은 경우와 다중의 의미를 담은 경우가 있었으며, 1음절(어)의 광고 커뮤니케이션적 기능에서는 상품정보 제시, 상품명 부각, 소비자 편익 부각, 상품사용 권유, 소비자 만족 약속, 기타 부각 등 6가지 생성 방법이 있음을 파악하게 되었다. 광고에서 청각 이미지의 활용은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광고의 메시지에 대해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는 효과가 있어 구매행동이라는 광고의 성과를 이끌어내는 데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청각 이미지에 대한 연구가 미미한 상황에서, TV 광고에서의 청각 이미지 활용 양상을 파악함으로써 광고 언어가 갖는 새로운 가능성을 파악해내었다는 것이 본 연구의 의의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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