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빅 데이터를 통한 고교학점제의 대중인식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소영-
dc.contributor.author홍후조-
dc.date.accessioned2021-08-30T05:16:35Z-
dc.date.available2021-08-30T05:16:35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21-
dc.identifier.issn1598-5903-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072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빅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교학점제에 대한 대중인식을 파악하고, 앞으로의 방향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고교학점제’를 주제어로 Textom을 활용하여 2020년 1월부터 10월까지 NAVER, DAUM의 카페와 블로그 게시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였다. 2020년은 COVID-19로 인해 공교육의 상황이 변화하면서 학생들의 진로탐색 경향 역시 변화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수집된 자료에서 추출된 단어는 정제 후, 텍스트마이닝과 의미연결망 분석을 실시하였다. 빈도 분석 결과, 대중은 고교학점제를 ‘학생이 진로·진학 준비를 위해 고교에서 수강과목을 선택·이수하는 새로운 교육과정’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N-gram 네트워크에서 과목 선택, 학점 이수 기준 등에 대한 높은 관심을 확인하였고, ‘수업, 대학, 교사’가 빈도는 낮지만 연결중심성이 높게 나타나 대중이 고교학점제의 실질적 측면을 인식하기 시작함을 알 수 있었다. 언어 네트워크에 내재된 의미를 밝히기 위하여 CONCOR 분석을 실시한 결과, ‘진로 맞춤형 교육과정, 고교학점제 도입 기반 마련,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 고교학점제 운영’이라는 4개의 군집이 나타났다. 가장 비중이 큰 것은 ‘고교학점제 도입 기반 마련’이었으며,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과의 연결이 가장 두텁게 나타나 아직 정책 홍보 및 현장 연구 중심으로 이슈가 형성되고 있지만, 도입 기반 마련에서 전면 도입으로 대중의 인식이 넘어가고 있는 단계임을 알 수 있었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볼 때,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따라 교과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진로 설계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고, 개인 진로·학업 상담을 강화해야 한다. 또한 진로별, 수준별로 과목 체계를 재구성해야 하며, 고교학점제에 대한 구체적·실제적인 대중 홍보 전략 역시 마련해야 할 것이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교육방법학회-
dc.title빅 데이터를 통한 고교학점제의 대중인식 분석-
dc.title.alternativeAnalysis of public perception of high school credit system through big data-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홍후조-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육방법연구, v.33, no.1, pp.179 - 203-
dc.relation.isPartOf교육방법연구-
dc.citation.title교육방법연구-
dc.citation.volume33-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79-
dc.citation.endPage203-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687855-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고교학점제-
dc.subject.keywordAuthor빅 데이터-
dc.subject.keywordAuthor대중인식-
dc.subject.keywordAuthor텍스트마이닝-
dc.subject.keywordAuthorCONCOR 분석-
dc.subject.keywordAuthorHigh school credit system-
dc.subject.keywordAuthorBig data-
dc.subject.keywordAuthorPublic awareness-
dc.subject.keywordAuthortext mining-
dc.subject.keywordAuthorCONCOR analysi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Hoo Jo photo

Hong, Hoo J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