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창의성 도형 검사를 기반으로 한 워밍업 드로잉의 제안과 효과: 미술 수업 현장에의 적용Suggestions and Effects of Warm-up Drawing Based on Creativity Figural Test–Application in the Field of Art Education

Other Titles
Suggestions and Effects of Warm-up Drawing Based on Creativity Figural Test–Application in the Field of Art Education
Authors
정해나조슬기김보섭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미술교육학회
Keywords
warm-up drawing; creativity figural test; communication of creativity; 워밍업 드로잉; 창의성 도형 검사; 창의성 소통
Citation
미술교육논총, v.35, no.1, pp.187 - 218
Indexed
KCI
Journal Title
미술교육논총
Volume
35
Number
1
Start Page
187
End Page
21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0740
ISSN
1229-0440
Abstract
이 연구는 토랜스의 창의성 도형 검사를 응용한 워밍업 드로잉을 제안하고 그에 대한 미술 수업 내 효과에 대해 논의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연구는 토랜스의 창의성 도형 검사의 도형 완성 문제를 변용하고 토랜스의 평정 기준으로서 독창성, 유창성, 정교성, 융통성을 워밍업 드로잉의 결과를 해석하는 도구로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4~6학년 전체 49명의 초등학생이 참여하여 전체 683개의 워밍업 드로잉을 산출하였다. 연구자들은 드로잉의 결과를 정량적, 정성적으로 분석해 미술 수업에서 워밍업 드로잉의 효과를 밝혔다. 미술 수업의 예비 과정으로서 워밍업 드로잉은 본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호기심과 흥미를 유발하고 교사에게는 전체 수업의 운영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하며 개별 학생에 대한 발전 과정에 대한 세밀한 관찰과 학생들의 강점과 약점에 대한 보완적 상호소통 등의 효과를 가지고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Art & Design > School of Art &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