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 도형 검사를 기반으로 한 워밍업 드로잉의 제안과 효과: 미술 수업 현장에의 적용Suggestions and Effects of Warm-up Drawing Based on Creativity Figural Test–Application in the Field of Art Education
- Other Titles
- Suggestions and Effects of Warm-up Drawing Based on Creativity Figural Test–Application in the Field of Art Education
- Authors
- 정해나; 조슬기; 김보섭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미술교육학회
- Keywords
- warm-up drawing; creativity figural test; communication of creativity; 워밍업 드로잉; 창의성 도형 검사; 창의성 소통
- Citation
- 미술교육논총, v.35, no.1, pp.187 - 21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미술교육논총
- Volume
- 35
- Number
- 1
- Start Page
- 187
- End Page
- 218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0740
- ISSN
- 1229-0440
- Abstract
- 이 연구는 토랜스의 창의성 도형 검사를 응용한 워밍업 드로잉을 제안하고 그에 대한 미술 수업 내 효과에 대해 논의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연구는 토랜스의 창의성 도형 검사의 도형 완성 문제를 변용하고 토랜스의 평정 기준으로서 독창성, 유창성, 정교성, 융통성을 워밍업 드로잉의 결과를 해석하는 도구로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4~6학년 전체 49명의 초등학생이 참여하여 전체 683개의 워밍업 드로잉을 산출하였다. 연구자들은 드로잉의 결과를 정량적, 정성적으로 분석해 미술 수업에서 워밍업 드로잉의 효과를 밝혔다. 미술 수업의 예비 과정으로서 워밍업 드로잉은 본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호기심과 흥미를 유발하고 교사에게는 전체 수업의 운영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하며 개별 학생에 대한 발전 과정에 대한 세밀한 관찰과 학생들의 강점과 약점에 대한 보완적 상호소통 등의 효과를 가지고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School of Art & Design > School of Art & Desig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