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의 인지적·정의적 성취에 대한 혁신학교의 영향-부산시 다행복학교 사례-Effects of Innovative Schools on Students’ Cognitive and Affective Achievement: The Case of Busan-type Innovative Schools
- Other Titles
- Effects of Innovative Schools on Students’ Cognitive and Affective Achievement: The Case of Busan-type Innovative Schools
- Authors
- 심재휘; 김경근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교육사회학회
- Keywords
- Innovative schools; Busan Education Longitudinal Study(BELS); Cognitive achievement; Affective achievement; School satisfaction; 혁신학교; 부산교육종단연구; 인지적 성취; 정의적 성취; 학교만족도
- Citation
- 교육사회학연구, v.31, no.1, pp.59 - 9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사회학연구
- Volume
- 31
- Number
- 1
- Start Page
- 59
- End Page
- 92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0741
- DOI
- 10.32465/ksocio.2021.31.1.003
- ISSN
- 1229-344X
- Abstract
- 본 연구는 부산교육종단연구(BELS) 1∼4차년도 데이터를 사용하여 부산형 혁신학교인 다행복학교가 학생의 인지적·정의적 성취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는 한편 다행복학교가 확대 지정되는 과정에서 나타난 초창기 다행복학교와 나중에 지정된 다행복학교 사이의 특성 차이를 살펴보았다. 분석방법으로는 패널분석과 이중차분법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는 초기 시점에서는 다행복학교 학생들이 일반학교 학생들에 비해 평균적 학업성취 수준이 다소 낮았지만 학년이 올라가면서 그 차이가 좁혀져 비슷한 수준에 이르는 것을 보여준다. 학생들의 학교만족도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떨어졌는데, 다행복학교에서는 하락 추세가 일반학교보다는 완만한 것으로 나타났다. 창의성, 학업적 자기효능감, 공동체의식 등 정의적 성취에서는 다행복학교와 일반학교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 한편 최근에 다행복학교로 전환된 학교들은 과거 일반학교였을 때에는 다른 학교들보다 학생들의 학업성취가 높은 편이었지만 다행복학교로 전환된 이후에는 다른 학교들과 크게 다르지 않은 학업성취 수준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다행복학교의 성과를 평가하고 혁신학교 정책의 개선방안을 간략하게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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