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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중학교 체육과 교육과정 안전영역의 체육수업 계획과 실행분석An Analysis on the Physical Education Course Plan and Practice of the 2015 Safety area in Physical Education Curriculum

Other Titles
An Analysis on the Physical Education Course Plan and Practice of the 2015 Safety area in Physical Education Curriculum
Authors
윤주석유지은류태호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스포츠교육학회
Keywords
Physical education curriculum; safety area; safety education; syllabus; 체육과 교육과정; 안전교육; 안전영역 체육수업; 체육수업 계획 및 실행; 교수; 학습지도안
Citation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v.27, no.2, pp.19 - 35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Volume
27
Number
2
Start Page
19
End Page
35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9144
ISSN
1226-0630
Abstract
본 연구는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에 새롭게 추가된 안전영역을 중학교에서는 어떻게 계획하고, 실행하는지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는 2017년 8월부터 2019년 9월까지 진행하였으며, 연구 대상자는 2017년, 2018년 서울 K대학 교육연수원에서 운영한 체육과 1급 정교사 자격연수에 참가한 중학교 체육교사 106명과 2019년 중학교에 근무하는 3명의 체육교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안전영역 체육수업 계획단계의 자료 수집은 연수에 참여한 체육교사의 교수․학습 지도안과 인터뷰를 통해서 이루어졌으며, 수집된 자료는 내용 분석을 통해 ‘안전영역의 체육수업 비중’, ‘수업 장소’, ‘학습 주제’, ‘학습 형태’, ‘교수ㆍ학습 방법’,‘수업의 주도성’, ‘교과 통합방식’ 등으로 범주화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실행단계의 자료 수집은 3명의 체육교사와 심층면담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수집된 자료는 귀납적 범주분석을 통해 안전영역의 체육수업 현장이 ‘답답함’, ‘의무감’, ‘부족함’, ‘역효과 우려’가 공존하고 있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를 통해서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안전교육은 체육교과에서 문서상으로만 이루어지고 있다. 둘째, 안전교육을 위한 교사 역량강화 연수내용이 단편적이다. 셋째, 안전교육이 학교 교육과정의 총체적인 관점에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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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Physic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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