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국 대기업 내 교육훈련특성, 전이동기, 학습전이와의 관계에서 업무성과-보상 기대가 미치는 조절된 매개효과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준희-
dc.contributor.author김은비-
dc.contributor.author이윤수-
dc.date.accessioned2021-08-31T16:28:08Z-
dc.date.available2021-08-31T16:28:08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issn1229-5086-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918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기업의 학습전이 제고를 위해 교육훈련특성(전이촉진적 교육방법, 교육내용의 업무 연계성), 전이동기, 학습전이의 관계에서 업무성과-보상 기대가 갖는 역할을 규명하는 것이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H 그룹에서 교육훈련을 이수한 610명의 직원들을 유의표집하여 교육종료 3개월 후 설문조사로 자료를 수집하였고, SPSS PROCESS MACRO를 활용하여 조절된 매개모형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전이촉진적 교육방법과 교육내용의 업무 연계성은 전이동기와 정(+)적인 관계가 있었다. 둘째, 전이동기는 학습전이와 정(+)적인 관계가 있었다. 셋째, 업무성과-보상 기대는 전이촉진적 교육방법과 전이동기의 관계를 조절했으나 교육내용의 업무연계성과 전이동기의 관계는 조절하지 않았다. 넷째, 교육훈련특성, 전이동기, 학습전이의 관계에서 업무성과-보상 기대의 조절된 매개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인적자원개발 관점에서 학습전이를 높이기 위한 실천 및 연구 측면의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인력개발학회-
dc.title한국 대기업 내 교육훈련특성, 전이동기, 학습전이와의 관계에서 업무성과-보상 기대가 미치는 조절된 매개효과 연구-
dc.title.alternativeA Research on the Mediated Moderation Effects of Performance-Outcome Expectation on the Relationships among Training Characteristics, Motivation to Transfer, and Learning Transfer in a Korean Conglomerate-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준희-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HRD연구, v.22, no.4, pp.102 - 123-
dc.relation.isPartOfHRD연구-
dc.citation.titleHRD연구-
dc.citation.volume22-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102-
dc.citation.endPage123-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652541-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교육훈련특성-
dc.subject.keywordAuthor전이동기-
dc.subject.keywordAuthor업무성과-보상 기대-
dc.subject.keywordAuthor학습전이-
dc.subject.keywordAuthorTraining Characteristics-
dc.subject.keywordAuthorMotivation to Transfer-
dc.subject.keywordAuthorPerformance-Outcome Expectation-
dc.subject.keywordAuthorLearning Transf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