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기업 내 교육훈련특성, 전이동기, 학습전이와의 관계에서 업무성과-보상 기대가 미치는 조절된 매개효과 연구A Research on the Mediated Moderation Effects of Performance-Outcome Expectation on the Relationships among Training Characteristics, Motivation to Transfer, and Learning Transfer in a Korean Conglomerate
- Other Titles
- A Research on the Mediated Moderation Effects of Performance-Outcome Expectation on the Relationships among Training Characteristics, Motivation to Transfer, and Learning Transfer in a Korean Conglomerate
- Authors
- 김준희; 김은비; 이윤수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한국인력개발학회
- Keywords
- 교육훈련특성; 전이동기; 업무성과-보상 기대; 학습전이; Training Characteristics; Motivation to Transfer; Performance-Outcome Expectation; Learning Transfer
- Citation
- HRD연구, v.22, no.4, pp.102 - 12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HRD연구
- Volume
- 22
- Number
- 4
- Start Page
- 102
- End Page
- 123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9184
- ISSN
- 1229-5086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기업의 학습전이 제고를 위해 교육훈련특성(전이촉진적 교육방법, 교육내용의 업무 연계성), 전이동기, 학습전이의 관계에서 업무성과-보상 기대가 갖는 역할을 규명하는 것이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H 그룹에서 교육훈련을 이수한 610명의 직원들을 유의표집하여 교육종료 3개월 후 설문조사로 자료를 수집하였고, SPSS PROCESS MACRO를 활용하여 조절된 매개모형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전이촉진적 교육방법과 교육내용의 업무 연계성은 전이동기와 정(+)적인 관계가 있었다. 둘째, 전이동기는 학습전이와 정(+)적인 관계가 있었다. 셋째, 업무성과-보상 기대는 전이촉진적 교육방법과 전이동기의 관계를 조절했으나 교육내용의 업무연계성과 전이동기의 관계는 조절하지 않았다. 넷째, 교육훈련특성, 전이동기, 학습전이의 관계에서 업무성과-보상 기대의 조절된 매개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인적자원개발 관점에서 학습전이를 높이기 위한 실천 및 연구 측면의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