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19세기 지리교과서에 담긴 문명사회 발전단계론의 수용과 변용: 스코틀랜드-미국-일본-한국Acceptance and Transformation of the Stadial Theory of Social Development in Civilization through Geography Textbooks in 19th Century: Scotland-The United States-Japan-Korea

Other Titles
Acceptance and Transformation of the Stadial Theory of Social Development in Civilization through Geography Textbooks in 19th Century: Scotland-The United States-Japan-Korea
Authors
서태열양병일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지리학회
Keywords
Scotch enlightenment; Adam Ferguson; Stadial theory; Geography textbooks of the America; Fukujawa Yukichi (福澤諭吉); You Kil-Chun (兪吉濬); 스코틀랜드 계몽사상; 애덤 퍼거슨(Adam Ferguson); 단계론; 미국 지리교과서; 후쿠자와 유기치(福澤諭吉); 유길준(兪吉濬)
Citation
한국지리학회지, v.9, no.3, pp.491 - 518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지리학회지
Volume
9
Number
3
Start Page
491
End Page
51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9519
DOI
10.25202/JAKG.9.3.4
ISSN
2287-4739
Abstract
이 연구는 19세기 지리교과서에 등장하였던 이론인 문명사회 발전단계론이 유럽, 아메리카, 아시아에서 국가 및 사회의 발전 방향의 모색을 위해 어떻게 수용되고 변용되었는지, 그리고 어떻게 차용되고 적용되었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는 스코틀랜드에서 시작하여 미국, 일본, 그리고 한국으로의 긴 여정을 통해 일어난 문명사회 발전단계론의 사상적 연계 과정을 고찰하는 것이며, 계몽시대의 중요한 개념들인 계몽, 진보, 문화, 문명의 의미 연결망을 따라 수용되고 변용되는 과정을 추적하는 것이었다. 그 과정은 18세기 계몽시대에 유럽의 스코틀랜드에서 야만, 미개, 그리고 문명으로 가는 3단계의 문명사회 발전단계론이 시작하여, 19세기 초 미국의 지리교과서에서 수용되고 개화의 단계가 추가됨으로써 4단계론 내지 5단계론으로 변용되어 이후 100여 년간 미국 교육의 중요한 내용으로 다루어졌으며, 19세기 후반 미국을 방문한 일본의 후쿠자와 유기치(福澤諭吉)가 문명개화의 중요한 논거로 미국의 지리교과서와 스코틀랜드 계몽 서적의 내용을 차용하여 야만, 반개, 문명에 이르는 문명사회 발전단계를 제시하였으며, 일본과 미국에서 유학했던 유길준(兪吉濬)이 문명사회 발전단계론을 활용하여 미개화, 반개화, 개화로 한국의 개화 및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Geography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eo, Tae Yeol photo

Seo, Tae Yeol
사범대학 (지리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