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온라인 개학 중 학교현장실습의 실태와 영향요인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임지현-
dc.contributor.author정도윤-
dc.contributor.author문예린-
dc.contributor.author변기용-
dc.date.accessioned2021-08-31T17:05:56Z-
dc.date.available2021-08-31T17:05:56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issn1225-2042-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952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COVID-19로 인한 온라인 개학 상황에서 진행된 학교현장실습의 문제점과 이를 초래한 영향 요인들을 심층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2020년도 1학기에 학교현장실습을 진행한 학생 8명과, 지도교사 2명을 대상으로 면담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학교현장실습에서 학생들이 경험한 문제점들은 주로 온라인 개학이라는 새로운 상황적 특성(예컨대 학생 없이 진행된 온라인 수업 참관과 시연, 비정상적인 수업 시연에 대한 교사 피드백의 유용성 저하, 온라인 개학 하에서의 학생 관리 및 상담 등 실무경험에서의 근본적 한계, 위기 상황 속에서 교사들의 업무 부담 가중)에서 비롯된 것들이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점들은 실습학교와 지도교사의 온라인 수업과 학교 운영에 대한 준비 정도가 미흡할수록 더욱 증폭되어 나타났고, 특히 기존 연구를 통해 지속적으로 지적되어 왔던 해묵은 원인들(예컨대 짧은 실습기간, 교원양성기관과 실습학교 간의 의사소통과 협력 관계 형성 미흡, 학교현장실습의 구성 및 운영방식에 대한 정부/교육청 차원의 구체적 지침 미비, 실습 지도 교사의 역량과 관심에 전적으로 좌우되는 실습의 질 등)이 재난 상황을 계기로 더욱 증폭되어 나타나는 것임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자들은 향후 온라인 개학 중 학교현장실습을 보다 효과적으로 시행하기 위한 몇 가지 고려사항들을 제언으로 제시하였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dc.title온라인 개학 중 학교현장실습의 실태와 영향요인 분석-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 and Influence Factors of Online-Practicum-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변기용-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원교육, v.36, no.4, pp.423 - 452-
dc.relation.isPartOf교원교육-
dc.citation.title교원교육-
dc.citation.volume36-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423-
dc.citation.endPage452-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638513-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COVID-19-
dc.subject.keywordAuthor온라인 수업-
dc.subject.keywordAuthor학교현장실습-
dc.subject.keywordAuthor교원교육-
dc.subject.keywordAuthor중등교육-
dc.subject.keywordAuthorCOVID-19-
dc.subject.keywordAuthorOnline class-
dc.subject.keywordAuthorTeaching Practicum-
dc.subject.keywordAuthorTeacher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Secondary Educatio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Byun, Ki yong photo

Byun, Ki yong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